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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22 23: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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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학슥말.hwp

학개서

1. 제목 : 히브리어 하가이를 번역함. 하가이는 축제라는 의미

 

2. 저자 : 본서의 저자는 본서의 내증과 에스라서의 언급으로 보아 학개임.

학개의 개인적 신상에 대해 알려진 바는 거의 없음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살았으며 성전 재건 사업을 독려한 선지자

 

3. 학개의 구성

1:1-1:15 성전 재건 재개 촉구 성전 재건 지연 책망

2:1-2:9 새 성전의 영광 성전 재건 격려

2:102:19 현재적 축복 약속 순종에 대한 축복

2:20-2:23 미래적 축복 약속 스룹바벨에 대한 축복

장소 : 예루살렘

기간 : B.C 520

 

4. 배경

- 1차 바벨론 포로 귀환(B.C 537) 직후에 시작된 제 2성전인 스룹바벨 성전의 건축을 둘러싼 정치, 종교,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함

- B.C 586년 남왕국 유다는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2세에 의해 성전이 파괴되고 멸망

-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남유다 백성들이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지 70년이 지난후 바사왕 고레스의 칙령(B.C538)에 의해 유대인들의 귀환과 성전 건축이 허락

- B.C537년 스룹바벨의 인도하에 제1차 포로 귀환

- B.C536년에 성전의 정초식을 거행

- 정초식후 16년 동안 방치

· 사마리아 인들의 질시로 인한 방해 공작

· 폐허와 황무지로 변한 유대 땅에서의 힘든 노역

· 주변 민족들의 약탈과 자연 재해 등으로 인한 잇따른 흉작

· 고레스의 뒤를 이어 바사 제국의 왕위에 오른 캄비아스 2세의 팔레스틴 지역에 대한 무관심

 

5. 내용

1) 성전 재건 사업 재개의 촉구(1:1-15)

학개 선지자의 첫 번째 설교

- 성전 건축의 지연에 대한 책망(1-6)

- 성전 건축 재개의 명령(7-11)

- 백성들의 응답(12-15)

B.C536년 성전 재건 사업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중단된 이후 이를 다시 재개하지 않는 것을 책망. 하나님의 명령인 성전 재건을 재개할 것을 촉구. 재건 중단후 16년 만에 성전 재건이 재개

 

2) 새 성전에 임할 하나님의 영광(2:1-9)

학개 선지자의 두 번째 설교

- 과거 제1성전 이었던 솔로몬 성전과 지금 건축 중인 제2성전 곧 스룹바벨 성전을 비교하여 백성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사람들에에 주어진 말씀

- 성전 재건 공사가 한 달정도 진행될 즈음에 백성들 사이에서 과거 솔로몬 성전에 비해 너무 초라한 새 성전의 외형에 대해 낙담하는 자들이 생겨남

- 하나님께서는 학개 선지자를 통해 지금 재건하고 있는 제2성전이 비록 외형상으로 볼 때는 솔로몬 성전에 비해 지극히 초라하지만 이스라엘이 출애굽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성전의 실체이신 하나님의 신이 그들과 함께 하시기 때문에 하나님 임재의 상징적인 처소에 불과한 성전 건물 자체의 외형상의 크고 작음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장차 새 성전의 영광이 과거 솔로몬의 성전에 임한 영광과는 비길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임을 밝혀 성전 재건을 격려

 

3) 순종에 대한 현재적 축복 약속(2:10-19)

세 번째 설교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내용은 없었던 지난날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형식적 예배 의시과 또 성전 재건에 대한 태만등의 잘못을 다시 한번 경책

- 이러한 죄들로 인해 지난날에는 재앙이 끊이지 않았으나 이제 모든 잘못을 회개하고 하나님을 진실로 경외하면서 성전 건축 재개 명령에 순종하여 성전 재건에 힘쓰는 백성들에게 현재적인 축복을 주실 것을 약속

 

4) 스룹바벨에 대한 미래적 축복 약속(2:20-23)

네 번째 설교

- 스룹바벨에게 임할 축복에 대한 언급

- 하나님께서는 유대 총독이었던 스룹바벨을 굳게 세워 모든 열방을 심판하실 때에 구원하실 것을 약속

- 이 구원 약속은 스룹바벨로 대표되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모든 세대의 성도들이 스룹바벨로 예표되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최후 심판 때에 구원 얻게 될 것을 예언한 것

- 하나님을 의뢰하는 자들의 종말론적 축복

 

6. 주제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일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자들을 축복하신다.

본서가 기록될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여 성전 재건을 중단한 채 자신들의 현실적인 문제에만 매달렸으나 찾아오는 것은 재앙뿐이었음. 학개는 삶의 우선 순위를 하나님 일에 두기를 권고함과 동시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일로서 성전 재건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 하나님께서도 성전 재건에 힘쓰는 백성들에게 현재와 미래의 축복을 약속

- 하나님은 당신과 자기 백성을 훼방하는 자들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시며 반드시 심판하신다.

-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눈에 보이는 헛된 영광과 승리보다는 하나님 나라의 참된 영광과 영원한 승리를 발견 할 수 있어야 한다.(새 성전의 겉모습이 옛 솔로몬 성전의 외형보다 초라함을 보고 실망.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새 성전을 더 기뻐하시며 그 성전에 임재하실 것과 더 큰 영광을 주실 것을 약속)

- 무엇을 심든지 심는 대로 거둔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 집의 풍요만 채우기에 급급했다 그 대가로 흉년과 같은 재앙만 받았다.

 

 

스가랴서

1. 제목 : 스가랴.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란 뜻을 지닌 신앙 고백적인 이름

 

2. 저자 : 스가랴. 본서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이 직접 스가랴 선지자에게 임했다는 반복적인 기록

 

3. 스가랴 구성

1:1-1:6 회개 촉구

1:7-6:8 8가지 환상

6:9-6:15 여호수아의 대관식

7:1-7:3 금식에 대한 질문

7:4-8:23 4가지 메시지

9:1-11:17 메시야의 초림과 배척

12:1-14:21 메시야의 재림과 통치

장소 : 예루살렘

기간 : 성전 재건 도중 1-8(B.C 520 B.C 518년경), 성전 재건후 9-14(B.C 480 470년경)

 

4. 배경

전반부 1-8

70년간의 바벨론 포로기후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지도로 제 1차 바벨론 포로가 본국으로 귀환. 이들은 예루살렘에 제단을 쌍고 성전의 기초를 놓음. 하나님 임재의 상징적 처소인 성전의 재건 사업은 사마리아와 인근 국가들의 집요한 방해로 중단 되어 16년간 방치. 이후 B.C 520년 학개 선지자가 등장하여 성전 재건 사업을 개개할 것을 부르짖었고, 스가랴 선지자 역시 학개보다 2개월 후에 등장하여 성전 재건 사업을 독려함으로 B.C516년에 제 2성전 완공

성전 재건 사업은 단지 건물로서의 성전 건물 자체를 완성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임재의 상징적 처소로서 성전이 예표하는 바 메시야의 도래와 그의 왕국을 맞이하는 데 참 의의기 있음을 밝혀, 성전 재건 사업을 통하여 유대인들이 선민으로서의 바른 신앙 자세를 회복케 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본서 전반부의 예언을 선포하고 기록

후반부 9-14

2성전 스룹바벨 성전이 완공된지 약 36-46년쯤인 B.C480-470년경에 기록되었다.

1차 포로 귀환자들의 불안함

-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 주도적으로 지도할 정치 종교 지도자가 없음

- 정치적으로 인근 나라들로부터 많은 괴로움을 당함. 당시 페르시아 중심으로 유지되었던 국제 질서가 무너지기 시작

- 스가랴는 선민은 왜소하고 세계 열방은 강대한 것처럼 보이나 세계 역사를 주관하시는 이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므로 최종 승리는 결국 선민에게 주어질 것. 그리고 하나님께 적대적인 이 세상 모든 열방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할 것. 후반부는 그리스도의 초림보다는 메시야 왕국의 완성을 이루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예언을 집중 계시하고 있음.

 

5. 내용

1) 선민의 회복과 열방의 심판에 관한 8가지 환상(1:1-6:15)

- 1:1-6 도입부로서 스가랴가 환상을 본 시점 및 환상의 신적 기원. 성전 재건의 사명을 수행해야 할 이스라엘 백성이 먼저 회개할 것을 촉구

- 1:7-6:8 성전 재건과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및 악한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8가지 환상 기록

- 6:9-15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그곳에서 자기 백성을 통치할 왕으로서의 메시야가 도래할 것을 예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대관식을 거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기록

 

8가지 환상

1-3환상 : 성전 재건을 통한 예루살렘 시온의 회복 및 선민을 괴롭힌 원수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

4환상 : 메시야를 통한 선민의 성결

5환상 : 총독 스룹바렐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로 예표되는 왕과 대제사장의 직분을 동시에 소유하신 메시야에 의한 신약 교회 건설의 예언

6-8환상 : 악인과 악한 모든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

 

2) 금식 문제에 대한 질문과 하나님의 4가지 답변(7:1-8:23)

B.C 518년에 제기된 벧엘 사람들의 금식 문제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 4가지 답변

벧엘 사람들은 과거 B.C586년 바벨론의 느브갓네살에 의해 예루살렘 성이 파괴되었던 것을 슬퍼하며 이를 기억하기 위해 약 70년간의 바벨론 포로 기간 동안 행하였던 금식을 이미 포로 귀환이 이루어졌고 성전 재건이 진행되는 당시에도 계속 시행되어야 하는 지를 질문

스가랴는 질문 자체에 직접적으로 대답하기 보다는 이를 계기로 위선적인 형식주의적인 신앙 태도와 모든 죄악된 행위들을 버리고 실생활에서 의를 실천하는 참된 회개의 삶을 사는 것이 하나님의 구속 은총을 받은 선미의 바른 삶과 신앙 자세임을 강조

 

3) 메시야 왕국의 시작과 완성에 대한 예언(9:1-14:21)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도래할 메시야 왕국의 시작과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한 메시야 왕국의 완성과 관련된 예언

전반부(9-11) 메시야의 초림이 이루어 질 것

-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힌 원수들에 대해 엄정히 심판하실 것

- 택한 자에 대한 메시야의 구원 사역 및 그리스도의 수난(그리스도의 초림과 지상에서의 공생애 사역에 관한 예언 기록)

 

후반부(12-14) 메시야의 재림

- 악한 세력에 대한 성도의 완전한 승리

- 성령 강림과 함께 있을 대회개의 역사

- 하나님의 백성들의 죄씻음과 회개의 열매와 연단을 통한 순결

-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하나님 백성의 최종적이며 영원한 승리와 영광

 

6. 주제

-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요구하는 바는 성결된 삶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 하나님께서는 형식주의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신앙을 미워하시고 참된 신앙을 원하신다.

- 하나님은 당신을 대적하는 자를 공의 가운데 엄정하게 심판하신다.

- 악인에게는 영원한 심판을, 택한 백성에게는 영원한 승리와 영광의 축복을 주실 메시야와 그의 나라가 반드시 도래

- 하나님은 우주 만물과 세계 역사를 당신의 선하신 뜻에 따라 다스리시고 섭리하시는 유일 무이한 절대자이며 주권자

- 메시야 왕국은 구약 선민 이스라엘 뿐만아니라 세계 만민 중에 택한 모든 성도들

- 그리스도의 초림과 함께 시작될 메시야왕국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최종 완성되고 영원히 존속 될 것

 

 

말라기서

1. 제목 : 말라기. 나의 사자라는 뜻을 갖고 있음. 여호와의 사자라는 의미

 

2. 저자 : 1:1 본서의 저자가 말라기임을 증거하고 있음.

 

3. 말라기의 구성

1:1-1:5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

1:6-2:9 제사장들의 죄

2:10-4:3 백성들의 죄

4:4-4:6 엘리야의 파송 약속

장소 : 예루살렘

기간 : B.C 432년경

 

4. 배경

B.C 5세기 중엽의 이스라엘 사회는 정치, 종교, 경제적으로 대단히 암담한 상태

- 정치적으로는 바사 제국의 식민지로서 어느 정도의 자치권이 허락되었지만, 주권없는 식미지 백성들로서 바사 제국에 각종 세금을 바치며 비참한 삶을 살아야 했음

- 경제적으로는 계속되는 가뭄과 병충해, 특히 메뚜기떼의 습격으로 논밭과 포도원이 극심하게 황폐하게 됨.

- 종교적으로는 이사야, 학개, 스가랴 선지자 등에 의해 예언된 영광스런 메시야 왕국이 지극히 인본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관점에서 가시적이고 즉각적으로 임할 것으로 믿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B.C 537 1차 바벨론 포로 귀환 후 1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실현되지 않은데 대한 많은 의구심을 품고 있었음.

- 이스라엘 사회에는 경건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보다 당장의 안일과 만족을 얻기 위해 온갖 불의를 일삼은 자들이 더욱 횡행하게 됨으로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신앙적인 의구심도 증대되어 감.

- 백성들의 신앙을 올바로 지도해야 할 제사장들이 성전 제사를 드리기 위해 백성들이 가져오는 좋은 제물로 자신들의 배를 채고 흠있고 병든 제물을 바침으로써 하나님의 거룩한 제단을 더럽히는 등의 죄악을 일삼았음. 성전은 선민 이스라엘의 신앙과 생활의 중심이 아니라 오히려 죄악의 온상이 됨. 이러한 제사장들의 불의에 불만을 품은 백성들은 성전 제사와 제사장들의 생활 유지비로 쓰이는 십일조 헌납을 소홀히 할 수 밖에 없었을 것. 이 같은 신앙생활의 파괴가 가정과 사회생활의 파괴를 가져온 것은 필역적. 에스라, 느헤미야의 개혁을 통해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가 다시 심각하게 대도, 남편이 아내를 학대하며 강제로 이혼하여 내쫓는 패역함이 나타남.

- 말라기 선지자는 즉각적으로 메시야 왕국이 임하지 않는 데 대해 회의하고 타락해 가는 백성들에게 구약 시대 내내 수많은 선지자들을 통해 예언하신 언약의 사자 곧 메시야가 예언 그대로 필히 도래하신다는 것과 그 날에 악인들은 멸망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며 오직 의인들만이 영광스런 메시야 왕국을 누릴 것을 이야기함.

- 눈앞의 현실에 집착하여 인본주의적으로 살 것이 아니라 먼저 신정 국가의 중심인 성전 기능의 활성화를 위하여 최소 경비인 십일조 납부를 힘쓸 것, 오직 공의와 선행으로 여호와 신앙을 회복할 것, 그래서 도래할 메시야 왕국에서 영광스런 복을 누리도록 촉구함

 

 

5. 내용

1) 선민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1:2-5)

첫 번째 설교

당장의 현실에만 집착하여 불신과 죄악의 늪에 빠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차적으로 그들을 선민으로 삼으시고 지금까지 인도해 오신 하나님의 사랑이 무조건적 은혜로써 베풀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영적 각성을 촉구.

2) 선민 이스라엘의 타락에 대한 책임과 경고(1:6-4:3)

두 번째에서 여섯 번째 설교

- 이스라엘 백성들과 제사장들의 죄를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책망하며 심판을 경고

- 제사장들의 죄들을 지적하고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경고

- 언약 백성으로서 말씀을 지키지 않고 이방 여인과의 통혼과 아내와의 이혼,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의심, 십일조 규례 위반, 경건하게 사는 삶에 대한 회의등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을 책망하고 심판을 경고

3) 결론(4:4-6)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심판날이 이르기 전에 엘리야 곧 세계 요한이 출현하여 회개의 사역을 하게 될 것임을 예언함으로써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불신과 회의에 빠져 있는 백성들에게 메시야왕국의 의식을 고조시킴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구약을 마감하고 신약의 문을 열고 있음

 

6. 주제

- 하나님 사랑 :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외모나 사회적 지위에 의해 택하시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택하시고 사랑하신다.

- 진정한 예배 : 하나님께서는 진심으로 드려지는 예물을 기뻐하시며 당신의 이름을 존귀히 여기는 자들을 축복하신다.

- 지도자들의 책임 : 영적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가르쳐 그들로 하여금 죄악에서 떠나게 하며 올바로 이끌어야 할 책임이 있는 자들이다. 만일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하나님을 떠나 죄악 가운데 행한다면 그것은 일차적으로 영적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는 책임을 등한시 했기 때문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 의로운 자에 대한 축복의 약속와 악인에 대한 심판을 반드시 이루심

- 메시야 강림 예수그리스도의 오심은 어느날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구약 전체를 통해 누누이 예언된 구약의 전체 주제.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 이전에 회갱의 사역을 감당할 엘리야 곧 세례요한의 출현을 예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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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학개와 스가랴의 시대적 배경은?

 

 

 

 

 

 

 

 

 

 

 

 

 

 

 

 

2. 말라기의 시대적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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