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03 16:17:26
조회수 124
첨부파일 [배포용]바이블아카데미(44) 23과 미가(2).pdf

 

바이블아카데미(44) 23과 오바댜, 요나, 미가(2)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 미가
선지자 미가의 메시지는 우상숭배에 대한 지적에 초점이 모여지며, 사회 도덕적 타락으로서 불의와 불법을 자행하는 지도자, 권력자, 부자 등 사회적 강자에 대해 심판을 선포한다. 본서에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선포되며, 동시에 끝까지 믿음을 지키고 인내하는 남은 자를 향한 위로와 구원의 메시지도 전해진다. (라이프성경사전)

 

2. 저자

저자는 모레셋 사람 미가이다.(1:1) 미가의 뜻은 누가 여호와와 같은 자인가?’, ‘여호와와 같은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의미를 포함한 미가서의 핵심 말씀은 718절에 기록되어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께서는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애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미가 7:18)

미가서는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하면서도 한결같이 사랑하시고, 남은 자들의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하고 있다. 이러한 미가는 북이스라엘의 사마리아와 주로는 남유다를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 남유다 11대 왕 요담, 12대 왕 아하스, 13대 왕 히스기야의 통치 기간 중에 예언한 선지자이다.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 )가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은 밭 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 예루살렘은 돌 무더기가 되며

이 성전의 산은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예레미야 26:18)

 

3. 구성

 

미가 구성

세부내용

선포된 심판(1-3)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을

향한 심판 (1)

심판의 이유와

남은 자의 회복(2)

지도자들을 향한

심판(3)

약속된 축복(4-5)

여호와의 날에 임할 나라와

남은 자의 회복(4:1-5:1)

메시야의 오심과 통치(5:2-15)

회개를 권면(6-7)

하나님의 변론과

미가의 답변(6:1-8))

미가의 탄식(6:9-7:6)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미가의 기도(7:7-20)

미가의 중심 메시지는 현재의 심판에 대한 경고와 장래의 축복에 대한 예언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본분은 잊어버린 패역한 시대에 미가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를 향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고, 장래에 메시야의 오심으로 회복될 남유다의 구원에 대해 선포하고 있다.

4. 기록 목적
미가서에서는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에게 임박한 심판을 선포함으로 우리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은 결과가 어떠할지 경각심을 주며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특별히 악한 지도층의 부패와 타락의 죄악상이 낱낱이 고발되고 책망받고 있다.
그럼에도 미가서에는 이 악한 세상을 구원하고 회복할 수 있는 메시야의 탄생이 예언되어 있다. 이는 메시야와 함께하는 인생이 될 때에 심판받아야하는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는 구원과 회복이 우리에게 허락되어 있음을 깨닫게한다.

5. 미가의 전반부 : 선포된 심판 ( ) ~ ( )

미가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예루살렘과 사마리아를 향하여 특히 지도층들에게 심판의 말씀을 선포한다. 이 부분은 하나님께서 거짓 선지자와 영적-정치적 지도자들에 대하여 반드시 심판하실 것을 선포하며, 하나님의 백성에게 임할 임박한 심판을 예언하고 있는 장이다.

 

1:1-16, ( )( )을 향한 심판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심판을 선포하는 미가는 사마리아에 임할 심판을 예언하고, 이어서 남유다와 예루살렘까지 그 심판이 미치게 될 것을 예언한다. 이는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 이스라엘 족속의 죄 때문이다.


2:1-2:13, 심판의 이유와 남은 자의 ( ) 약속
야곱에게 임할 심판과 회복과 구원이 약속되어 있다.

 

악한 이들의 ( )으로 인한 심판(2:1-5)

침상에서부터 악을 꾸미는 자들이 받은 심판이 기록되어 있다.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교만과 탐욕을 책망하며, 이 탐욕으로 인하여 다른 이의 것을 빼앗고 강탄한 이들이 당할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한다.

 

( ) 예언자들이 받을 심판(2:6-2:11)

거짓 예언자들은 미가에게 예언을 하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미가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오히려 거짓 예언을 통해 선지자가 된 패역한 이들이 받을 하나님의 심판 메시지를 선포한다.

 

( )이 약속됨(2:12-13)

남은 자들의 구원과 회복의 메시지가 기록되어 있다. 남은 자들은 반드시 돌아와 모일 것이며, ‘길을 여는 자가 앞서 가시고, 여호와께서 선두로 가실 것을 선포하고 있다.

 

3:1-12, ( )들을 향한 심판
야곱 족속에게 임할 심판 가운데 3장은 지도자들과 선지자들이 책망 받으며, 그들에게 임할 심판이 기록되어 있다.

 

통치자들을 향한 심판(3:1-4)

미가는 야곱의 우두머리,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을 책망한다. 그들은 정의를 아는 것이 그들의 본분이거늘(1)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는데 죄를 지었다.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이의 것을 탐내고 빼앗아 탐욕을 채운 이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은 내려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응답하지 않으시고, 그들에게서 얼굴을 가리시며 돕지 않으실 것이다.

 

( ) 선지자들을 향한 심판(3:5-8)

백성을 유혹한 거짓 선지자들도 심판을 받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을 채우는데 평강을 외쳤고, 그렇지 않으면 전쟁을 준비하는 악한 죄를 지었다.(5) 하나님은 그들에게 심판을 내려 부끄러움과 수치를 줄 것이며, 그들에게 응답하지 않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미가 선지자는 오직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살아가는 예언자였다.(8)

 

통치자들의 타락으로 인한 심판(3:9-12)

우두머리들, 통치자들은 여전히 정의를 미워하고, 삯을 위하여, 돈을 위하여 일하는 악한 죄를 지어 타락했다. 이들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은 심판하실 것이고 결국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이 될 것이다.(12)

 

6. 미가의 후반부 : 약속된 축복, ( ) ~ ( )

미가의 후반부는 심판의 메시지 속에서도 사랑의 하나님께서 주실 회복과 축복을 바라는 진심이 기록되어 있다. 먼저 4-5장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도래할 나라가 있고, 회복의 날이 올 것이 약속되어 있다. 특별히 메시야의 예언이 포함되어 있다.

 

4:1-5:1, 여호와의 날에 임할 나라와 남은 자의 회복
4장은 여호와의 날에 임할 장래의 왕국을 예언하고 있다.

여호와의 날에 임할 나라(4:1-5)

끝날에’(1) 많은 이방 사람들이(2) 여호와의 ( )에 올라 메시야 왕국의 일부가 될 것을 예언한다. 모든 민족들이 올라가서 하나님의 전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평화를 누리게 될 것이다.

 

남은 자들에 대한 회복의 약속(4:6-5:1)

여호와의 계획은 쫓겨난 자와 환난 받게 된 백성이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남유다의 멸망이 가까이 있으나 시온의 영광스러운 회복을 예언하며, ‘여러 나라를 쳐서 깨뜨리게 될남유다와 여호와의 영광이 기록되어 있다.

 

5:2-5:15, 메시야의 오심과 통치
5장은 평강의 왕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온 이스라엘을 다스릴 것을 예언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탄생지에 대한 명확한 예언이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 )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미가 5:2)

 

이러한 그리스도의 탄생지에 대한 미가서의 말씀은 마 2:5-6, 7:42에서 인용되어있다. 새로운 메시야로 인하여 이스라엘에 평강이 도래할 것을 선포하는 말씀이다.

 

7. 미가의 후반부 : 회개를 권면, ( ) ~ ( )

6-7장은 심판의 날이 오기 전에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 미가의 메시지라 할 수 있다. 미가서의 마지막 부분은 하나님께서 선한 일들을 이스라엘에게 베풀어 주셨다는 것을 깨닫게하며, 죄악된 현실 속에서 심판 받을 수밖에 없음에도 다시금 하나님을 향한 변함없는 믿음을 고백하게 한다. 결국 그분이 우리를 다시 회복시킬 것이라 선포하는 미가서의 마지막 부분이라 할 수 있다.

 

6:1-8, 하나님의 변론과 미가의 답변
먼저 하나님께서 백성을 향하여 변론의 말씀을 하시고 이어서 미가의 답변이 이어지는 말씀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변론(6: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신이 괴롭게 한 일이 있으면 증거를 제시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에게 출애굽부터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까지 선한 일들을 베푸신 것을 밝히며, 이러한 일들이 모두 공의롭게 행하신 일이었음을 깨닫게 하신다.

 

미가의 답변(6:6-8)

미가는 하나님께 무엇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지 여쭤보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바라시는지 고백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것은 이러하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 )를 행하며

( )를 사랑하며 ( )하게

네 하나님과 ( )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가 6:8)

 

6:9-7:6, 미가의 탄식
이스라엘의 죄악과 피할 수 없는 심판에 대하여 미가 선지자는 탄식한다.

 

이스라엘의 죄악과 형벌(6:9-16)

미가는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매가 이미 예비되었다며 심판을 예고한다.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거짓에 대해 지적하며, 부자들의 강포의 죄악을 고발한다.

 

미가의 탄식(7:1-6)

죄악으로 인해 심판받을 남유다의 죄악된 상황에 대해서 미가 선지자는 이스라엘에 내려질 재앙을 말하며, 그 재앙이 얼마나 괴롭고 힘들 것인지 알리고 있다.

 

너희는 ( )을 믿지 말며 ( )를 의지하지 말며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네 입의 문을 지킬지어다

아들이 ( )를 멸시하며 딸이 ( )를 대적하며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대적하리니

사람의 원수가 곧 자기의 ( ) 사람이리로다 (미가 7:5-6)

 

7:7-20,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미가의 기도
미가는 죄악의 상황 속에서 다시 우리의 구원자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한다.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________________________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 (미가 7:7)

 

기도의 주된 내용은 이스라엘이 다시 일어나 회복할 것이라는 믿음의 고백이 담겨있다. 이처럼 미가는 하나님께 죄를 지어 이 민족이 고난을 당할 것이나 하나님께서는 다시 회복시킬 것이라 선포하고 있다. 이 선포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하여 구원받기를 바라는 진심의 고백으로 미가서의 말씀은 마무리된다.

 

[문제]

1. ‘미가의 뜻은 무엇입니까?

 

 


2. 미가 68절에서 하나님게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3. 미가 선지자와 같이 우리가 하나님께 구원을 바라며 어떻게 기도할 수

있겠습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44) 23과 오바댜,요나,미가(1)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46) 24과 나훔, 하박국, 스바냐(1)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