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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1-09-08 22: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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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바이블아카데미(60) 36과 고린도후서.pdf

 

바이블아카데미(60) 36과 고린도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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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린도전서 개요

 

1)신약성경 속의 고린도전후서

☞ 바울의 3차 전도 중, 고린도전서(from 에베소)와 고린도후서(from 마게도냐) 보냄

 

 

2)고린도후서를 쓴 이유

- 바울은 고린도전서를 디모데를 통해 고린도교회에 전달한다.

(고린도교회는 그가 아테네에서의 선교실패 후 1년 반이나 머물며 세운 교회였다)

그리고 다시 디도를 통해 고린도교회가 변화됐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디도는 고린도교회 소식을 가지고 드로아에서 바울과 만나기로 했으나, 오지 못하고 디모데는 그를 만나기 위해 빌립보로 가서 디도를 통해 기쁜 소식을 듣게 된다. 그리고 다시 기쁜 마음과 몇 가지 문제에 대해 고린도후서를 디도를 통해 보낸다.

 

고린도후서 2:13

내가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그들을 작별하고 마게도냐로 갔노라

 

고후 7:6-16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편지로 너희를 근심하게 한 것을 후회하였으나 지금은 후회하지 아니함은 그 편지가 너희로 잠시만 근심하게 한 줄을 앎이라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된 이 근심이 너희로 얼마나 간절하게 하며 얼마나 변증하게 하며 얼마나 분하게 하며 얼마나 두렵게 하며 얼마나 사모하게 하며 얼마나 열심 있게 하며 얼마나 벌하게 하였는가 너희가 그 일에 대하여 일체 너희 자신의 깨끗함을 나타내었느니라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그 불의를 행한 자를 위한 것도 아니요 그 불의를 당한 자를 위한 것도 아니요 오직 우리를 위한 너희의 간절함이 하나님 앞에서 너희에게 나타나게 하려 함이로라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가 받은 위로 위에 디도의 기쁨으로 우리가 더욱 많이 기뻐함은 그의 마음이 너희 무리로 말미암아 안심함을 얻었음이라

내가 그에게 너희를 위하여 자랑한 것이 있더라도 부끄럽지 아니하니 우리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다 참된 것 같이 디도 앞에서 우리가 자랑한 것도 참되게 되었도다

그가 너희 모든 사람들이 두려움과 떪으로 자기를 영접하여 순종한 것을 생각하고 너희를 향하여 그의 심정이 더욱 깊었으니 내가 범사에 너희를 신뢰하게 된 것을 기뻐하노라

 

Q. ‘디도’는 누구?

디도(공동번역, 개신교), 티토(가톨릭)(고대 그리스어: Τίτος)는 초기 기독교의 선교사이자 교회 지도자 및 사도바울의 동역자

바울에 의해 기독교로 개종한 것으로 보이며, 전승에 의하면 그는 크레타섬의 감독으로 세워졌다고 한다

디도는 코린토스(고린도) 교회에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도와달라는 편지를 바울로에게서 받아 전달한다.

이후에 크레타에서 디도는 죽을때까지 크레타섬의 모든 도시에 장로를 임명했고, 크레타섬의 칸디아(현재의 이라클리오) 주변에 있는 도시인 고르티나에서 숨을 거두었다고 전해진다.

 

고린도후서 8:23

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료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디모데후서 4:10 디도가 마지막 언급된 성경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달마티아는 지금의 크로아티아 지역)

 

3)고린도후서 두 편지론

- 어떤 학자들은 고린도후서를 한 편지가 아닌 두 편지로 보기도 한다.

 

두 번째편지(고후10-13장) ☞ 디도편에 보냄

세 번째 편지(고후1-9장)

1)디모데가 가지고 고린도 전서를 읽고 난 고린도 교인들 중에는 따르는 사람도 있고,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음

 

2)고린도교회에는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는 사람도 생김 ☞ 그래서 자신의 사도직 반론(고후 11:23-27)

 

3)바울의 영적경험부족을 공격하는 사람도 있었음

☞ 바울의 환상과 계시체험 간증(고후 12:1-10)

1)바울일행 에베소에서 마게도냐(빌립보)로 가서 디도만남

 

2)고린도교회 교인들이 회개했다는 좋은 소식듣고 감사와 기쁨의 편지를 씀(1-7장)

 

3)바울이 고린도교회를 못 간이유 설명(아시아에서 당한 고난)과 예루살렘교회를 위한 연보요청(8-9장)

2. 고린도후서 내용

 

1)1-7장 (고린도교회에 대한) 감사와 오해에 대한 눈물의 편지

 

①1:1-2:15 바울의 감사와 바울의 방문 계획이 변경된 이유

 

고후 1:8-11 아시아에서 당한 고난과 어려움들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

 

②2:16-6:10 바울의 사역철학과 시련을 대하는 자세

 

4:1-10 그리스도가 사역의 주체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낙심하지 아니하고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우리는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항상 예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고후 6:1-10 사역의 동기와 아무것도 막을 수 없는 이유!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③6:11-7장 고린도인들에 대한 바울의 격려

 

고후 6:14-17 불신자(권면을 듣지 않는자)를 사귀지 말라!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Q.벨리알? 악신, 가치 없는 자, 불량자, 건달, 사탄

 

고후 7:1-10 고린도인들의 반응과 바울이편지 쓴 이유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마음으로 우리를 영접하라 우리는 아무에게도 불의를 행하지 않고 아무에게도 해롭게 하지 않고 아무에게서도 속여 빼앗은 일이 없노라

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를 정죄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전에 말하였거니와 너희가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 함께 살게 하고자 함이라

나는 너희를 향하여 담대한 것도 많고 너희를 위하여 자랑하는 것도 많으니 내가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우리 육체가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이었노라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편지로 너희를 근심하게 한 것을 후회하였으나 지금은 후회하지 아니함은 그 편지가 너희로 잠시만 근심하게 한 줄을 앎이라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 = 후회할 것 없는 구원에 이르는 회개를 이룸 VS 세상의 근심(스트레스)

 

믿음의 고민과 갈등은 우리 안에 성령이 역사하는 증거이다.

오히려 고민, 근심, 두려움이 없는 것을 주의하라!

 

2)8-9장 그리스도인과 헌금(연보)

 

Q. 먼저 보낸 편지(고린도전서)에 이미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에 대한 권면(16:1-4) 후 재차 권면하는 이유?

 

예루살렘 사도회의(참조 갈 2:10)의 결과에 따라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모금 운동시작

이 헌금의 취지는 궁핍한 예루살렘 교회를 돕는 것이었지만, 그 외에 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감사의 예물이면서 교회의 일치됨을 보여 주는 의미(8:14)

바울은 마게도냐 교회가 환난 중에도 기쁜 마음으로 헌금한 것을 소개하면서, 고린도 성도들도 적극 동참할 것을 권면

 

1)헌금의 이유?

하나님이 주셨다(9:8)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재능, 물질, 시간(생명) 모두

그럼 왜 주셨나?

 

2)헌금의 사용?

헌금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착한 일을 넘치게 하며 가난자를 돕고,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채우고....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헌금은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의 표현이며, 맡겨진 자들을 돕는 것)

 

3)헌금의 자세(마음을 다해)

미리 준비하고, 많이, 마음이 정한대로, 인색함이 없이 → 의의열매로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헌금

 

9:5-13

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4)한국초기교회의 헌금

쌀교인 VS 시간의 십일조

 

3)10-13장 바울의 사도직 문제

 

① 바울의 삶

 

고후 11:9 바울은 스스로 생계해결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 비용이 부족하였으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였음은 마게도냐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고 또 조심하리라

 

고후 11:22-28 바울이 당한 고난

그들이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이스라엘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아직도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② 바울의 환상과 계시

 

고후 12:1-10 바울의 환상과 계시(14년 동안 환상체험을 말하지 않은 이유?)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 환상과 계시 자랑 안한 이유? 자만하지 않게 하려고 → 하나님이 가시를 주심 → 자신의 약함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믿음

 

③ 고린도후서의 결론

 

고후 13:4-10 너희 믿음을 시험하고 온전히 세우길 원함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니 우리도 그 안에서 약하나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와 함께 살리라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우리가 버림 받은 자 되지 아니한 것을 너희가 알기를 내가 바라고

우리가 하나님께서 너희로 악을 조금도 행하지 않게 하시기를 구하노니 이는 우리가 옳은 자임을 나타내고자 함이 아니라 오직 우리는 버림 받은 자 같을지라도 너희는 선을 행하게 하고자 함이라

우리는 진리를 거슬러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할 뿐이니

우리가 약할 때에 너희가 강한 것을 기뻐하고 또 이것을 위하여 구하니 곧 너희가 온전하게 되는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떠나 있을 때에 이렇게 쓰는 것은 대면할 때에 주께서 너희를 넘어뜨리려 하지 않고 세우려 하여 내게 주신 그 권한을 따라 엄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내가 진짜 믿음이 있는가? → 가짜 뉴스(소문)에 속지말고 주님을 바라보며, 내 안에 주님이 계신지 초점을 맞춰라!

 

고후 13:13 바울의 축복기도(축도의 모형)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Keypoint 2. 약할 때 강함이라! vs 강함을 자랑하는 세상!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자서전과 같은 책이다.

바울 자신이 누구였고, 어떻게 살았으며 어떤 체험을 했는지...그리고 왜 자신이 복음을 전하는지!

 

고후 12:1-10 바울의 환상과 계시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Q.바울의 가시?

가시는 헬라어 'skolops' ‘예리한 것, 말뚝, 낚시용 쇠갈고리’의미

어떤 병이었나?보다 중요한 것이 왜 주셨나?

 

바울의 놀라운 체험들(다메섹, 삼층천 등)은 자신을 자랑하는 유혹에 넘어갈 수 있다.

하나님은 바울에게 가시(만성질환 또는 지병)를 주어서,

그리고 그 기도를 들어주지 않음을 통해 자만하지 않고, 얼마나 자신이 약한 존재인지를 알게 하셨다.

 

그리스도인들의 진정한 강함은 자신에게 있지 않다.

그리스도의 능력이 임할 때 강해지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자랑하고 있는가?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문제>

1.고린도후서를 전달한 바울의 동역자는?

 

2.바울이 약할 때 강하다고 한 이유는?(고후 12:1-10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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