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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9-14 01: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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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블아카데미(61) 37 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 : 프로스 갈라타스 갈라디아인들에게,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 갈라디아인서

 

2. 저자와 기록 연대

저자 : 사도바울

- 가장 바울적인 성향이 강한 책

- 자신이 본서의 저자임을 직접 밝힘(1:1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5:2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기록 연대 : 56년 고린도 후서를 기록한 후 57년 고린도에서 로마서를 기록하기 이전인 56년경으로 봄. 마게도냐에서 기록

 

3. 기본 구성

요점

이신득의의 변증

이신득의의 해석

이신득의의 적용

문단

구분

1:1 2:1 3:1 4:1 5:1 6:18

사도적 변증

복음 권위의 변증

율법의 속박

은혜의 자유

자유의 선용

주제

복음의 권위

복음의 진리

복음의 승리

문체

기독교 핵심 진리를 강경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한 변증적 서간문

장소

남 갈라디아(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4. 집필 동기와 배경

 

-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의 1차 전도 여행때 세워짐

 

- 동역자 바나바와 함께 비시디아 안디옥의 회당에서 이신득의에 기초한 설교(13:13-41) 이신득의를 거부하는 유대인들의 방해로 이고니온 회당으로 이동하여 복음 전함 이곳 역시 유대인들의 박해로 쫓겨남 루스드라로 옮김(앉은뱅이를 일으킴) 1차 전도 여행 도중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세운 교회가 갈라디아 교회

 

-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행선지 가운데 갈라디아 지역이 포함되어(16:1-6) 교회로 하여금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더하여지는 선교의 성과가 일어남

 

- 수적 부흥에 비해 갈라디아 교회는 신앙적으로 성숙하지 못함

갈라디아 지역 유대인들은 이신득의 교리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

비유대인 개종자들은 이신득의의 복음의 진수에 대한 이해가 부족

바울이 떠난 후 율법주의를 신봉하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쉽게 미혹됨(4:8-11)

바울이 전한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복음과 정면으로 위배되는 교리로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율법의 준수와 할례의 시행이 있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바울을 공격(사도권을 부인)

 

바울 자신의 사도권의 정당성을 밝히기 위해

 

- 바울의 사도권은 신적 기원을 가진 것(1:1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 당시 교회들의 구심점이었던 예루살렘 교회의 인정을 받은 것(2:1-10 7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 수석 사도로 여겨졌던 베드로를 책망(2:11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자신이 전한 복음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에 할례와 같은 율법적 의식을 결합시키려는 거짓 교사들의 그릇된 가르침의 잘못됨을 지적

 

- 자신이 전한 복음이 율법을 완성시키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근거함을 밝힘(3:1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밝히기 위해

 

구원의 필수 요건으로 율법 준수를 요구하는 율법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짐을 다시 한 번 강조함으로 처음 가졌던 복음의 순수함을 회복시키려고 함(3:1-4:31)

 

참된 성도는 율법에서 자유케 됨을 밝히기 위해

 

- 율법은 자체로는 구원을 주지 못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죄가 무엇인지 알게 하는 제한적인 목적만을 가지고 있음.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아 죄로부터 자유케 된 성도는 율법으로부터도 자유함음 받음(3:19-4:11)

- 자유함을 받은 성도는 성령 안에서 장성한 믿음을 가져야 함(5:16-26 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범죄자에 대한 성도의 바람직한 태도를 밝히기 위해

 

- 거짓 교사들에 해해서는 끊어버리는 단호함을 요구(5:10-15 10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11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리니12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 미혹되어 율법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는 사랑과 온유로 대해야 함(6:1-5 1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율법과 복음

율법

선과 악의 기준

범죄의 대가는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규정

구약의 모세 율법만을 생각

하나님께서 자연 만물과 우리의 양심에 새기신 법에서부터 구약 율법 곧 모세 율법 그리고 신약의 산상수훈의 교훈 등 하나님께서 인간의 행위 규범으로, ·악의 기준으로 주신 모든 법을 다 포함

 

복음

예수께서 죄인 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죄인인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대신 치러 주셨다는 좋은 소식

신약의 복음뿐 아니라 예수의 구원 사역과 관련된 구약의 모든 계시

에덴 동산에서의 여자의 후손 언약(3: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각종 언약의 내용들, 예수와 관련된 선지자들의 모든 예언 선포도 복음일 수 있음.

 

율법과 복음의 관계

구약과 신약은 예수를 중심으로 전후로 나뉘어지고 그 강조점이 다르나 결국 예수 안에서 예수의 구속 사역을 통한 죄인의 구원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통일. 두 언약의 내용인 동시에 조건으로 각각 따로 강조되며 계시된 율법과 복음도 역할은 다를지라도 인간 구원이란 대목적 하에서 서로 연결된 계시들. 율법은 인간에게 선과 악의 기준을 제시하여 인간이 왜 죄인인지를 보여 준다. 죄의 대가인 형벌을 규정한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인 바 자신의 행위로는 하나님의 절대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구원받을 수 없음을, 그리고 형벌받아 마땅한 존재임을 그대로 제시함. 이것으로 자기의 역할을 다하는 제한적 속성을 갖게됨. 복음은 죄인에 대한 정죄에서 머무는 율법에서 더 나아가 예수께서 인간의 죄값을 대신 치르시어 죄인을 구원했음을 선포함.

 

암송요절

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5: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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