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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8-22 16:41:24
조회수 36
첨부파일 바이블아카데미(55) 32과 사도행전(1).pdf

                바이블아카데미(55) 32과 사도행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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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읽기의 생활화!
구약 총 39권 929장 23,214절
신약 총 27권 260장 7,957절
총66권 1189장 54385절
☞하루 3장, 주일 4장 읽으면 1년 1독 한다.

Q. 사도행전이 말하고 있는 것은? 예수님 이후 교회의 시작 and 성령의 역사
   
사도행전 핵심구절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 사도행전 개요

1) 기록목적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같은 저자 누가가 ‘데오빌로’에게 보낸 책(서신)이다.
누가복음에서 ‘각하’(헬라어: 크라티스토스)라는 존칭을 쓴 이유는 그 때는 공직에 머물고, 아직 복음을 완전히 받아들이기 전이라 생각하기도 함. but 단순한 존칭이라고 해석해서 다른 번역을 보면 ‘~님’이라고도 번역.

눅1:3-4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행1:1-2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Q. 데오빌로는 누구인가? (눅-행을 이해하는 열쇠)

헬라어 ‘데옵힐로스’ = 데오스 + 필로스합성어 = `하나님의 친구' 
                  =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 or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 
            

○ 데오빌로의 신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說)

첫째, 데오빌로는 기독교를 박해했던 로마 황제 도미티안의 조카인 클레멘스(Titus Flavius Clemens)라는 주장.
클레멘스가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가명으로 알려졌다는 전제에서 출발. 기독교인을 비하했던 당시의 분위기에서 귀족인 클레멘스가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기는데에는 큰 위험이 따랐으므로, 가명을 썼을 것이라고 생각 
but, 그렇다면 과연 데오빌로 뒤에 각하라는 말도 붙여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데오빌로가 실재했던 인물이라면 그는 "각하"라고 불릴만큼 높은 관직에 있던 사람이었을 것이라는 추측. 현재 가장 많은 지지를 얻는 주장이다.
적어도 총독 이상의 직위를 가진 사람으로 당시 유대지방의 총독들인 벧릭스(23:26;24:3)나 베스도(25:1;26:25)가 바로 데오빌로였을 것으로 추측(B. H. Streeter)
그러나 "각하"라는 존칭이 사회적 신분만이 아닌 단순히 예의를 나타낼 수 있는 뜻도 있으므로 특정 계급호칭으로만 볼 수 없다. 

셋째, 데오빌로는 신앙공동체의 호칭이다. 데오빌로의 어원('하나님'과 '사랑하다')에 착안해 나온 주장이다. 
그당시 기독교인을 공식적으로 부르지 못했으므로, 몰래 부르는 호칭 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은 실재 인물이 아닌 대상에게 "각하"(눅 1:3)라는 존칭을 사용한 것과 초신자인 데오빌로의 신앙을 확고히 하려 한 기술(눅1:3-4)의도와 안 맞는다. 

눅1:3-4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 데로빌로가 누군지 확실히 말할 수 없지만, 당시에 책을 저술하여 누구에게 증정하는 관례가 유행되고 있었던 점으로 볼 때 `데오빌로'라는 수신자는 분명히 역사적인 한 인물이었을 것.

2) 저자
Q.누가는 누구인가?
            

누가(Luke) = ‘빛나다’, ‘총명하다’, ‘빛을 주다’
☞근거: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주후 275-339 년)는 Hist. Eccl. III.4.2 

첫째, 의사 = 사명의 변화 
골 4:14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수리아 안디옥에서 의학을 공부, 이방인이었던 누가는 바울로부터 감화를 받은 후 ‘육신의 질병을 치료하는 의사에서 병든 영혼에 치료’하는 의사로 변화

둘째, 바울의 동역자로 함께 선교 = 민음의 끈기)
누가는 바울의 지병(바울의 가시)를 담당한 의사이자 선교의 통역자 바울의 전도여행에 동행.
빌레몬서 1:2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Q.누가가 언제 바울과 동행?(사도행전에 사용된 단어 통해 유추)
사도행전에 초반에는 주체가 ‘사도들이’ 혹은 ‘저희가’처럼 3인칭으로 기록
행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행4: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등
그런데, 행16:10에 보면, 갑자기 ‘우리가’라고 1인칭 복수형으로 기록(우리 안에는 ‘나=누가’포함)
행16: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저들’(그들)이라는 3인칭에서 ‘우리’라는 1인칭으로 바뀌는 그 시점이 누가가 바울의 일행에 가담한 시점으로 생각. 
이로 미루어 누가는 주후 50년경에 드로아에서 바울일행(디모데, 실라)을 만나 주님을 영접 → 합류해서 빌립보로 건너감, 바울 일행이 빌립보를 떠날 때 잔류 → 7년 후, 바로 그곳에서 다시 바울일행과 합류하여 가이사랴를 거쳐 예루살렘까지 동행하며 함께 전도동참. 이후 누가는 바울의 충실한 동반자로서 로마의 감옥에도 함께 갇히고, 결코 떠나지 않았다. 

모두 바울을 떠날 때 누가만은 곁에서 그를 보살핌.
딤후4:10-11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헬라인 의사로서, 바울을 떠나서도 얼마든지 독립할 수 있고 환영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누가는 끝까지 바울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동역한 신실한 인물.

셋째, 복음의 기록자(화가) = 맡겨준 재능을 통해 영광을!
성경의 유일한 이방인 저자.
헬라 문학(코이네 헬라어 등)에 정통하며, 예수님의 일생을 화가가 그리듯이 사실적으로 담아내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기록.
누가의 기록은 누가복음의 서두에서 기록했듯이, 이 일에 근원부터 자세히 살피고 기록한 연구자.

눅 1:1-4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누가복음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지만, 그것을 강조하기보다 역사와 일어난 일을 살펴서 기록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누가복음은 어느 복음서보다 사실적인 묘사와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설에는 주후 100년경까지 전도하다가 순교.

Keypoint 1.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로!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는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보낸다.
그러나 이 성경들은 단순히 데오빌로 한 사람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디모데후서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바로 우리 모두를 위해 쓴 성경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은 자들은 이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이뤄나간다.

데오빌로 = 헬라어 ‘데옵힐로스’ = 데오스 + 필로스합성어 = `하나님의 친구'
=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 or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  
☞ 이엘 = 怡(기쁠 이/기쁘다,즐거워하다,기뻐하다,기쁘게 하다) = 우리의 사명이며, 자녀들에게 가르칠 사명(행 1:8)
                  
Q.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인가?(아님 아직 사랑받는 자로 머물러 있나?) 
   우리가 성경을 읽는 이유는?

<문제>
1.사도행전의 저자는? 

2.사도행전은 누구에게 쓴 성경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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