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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2-29 09: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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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바이블아카데미(34) 18과 이사야(1).pdf

                    바이블아카데미(34) 18과 이사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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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사야

 

이사야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

여선지인 아내와 두 아들 스알야숩, 마헬살랄하스바스를 둠(사 7:3;8:3). 

 

1)저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이다(1:1)

이사야는 귀족출신으로 왕족이라는 주장도 있다.

 

2)시간 배경

B.C.739-680년경(웃시야,요담,아하스,히스기야,므낫세)예언 활동

므낫세의 치세 기간 중 톱으로 몸이 둘로 잘리어 순교 당했다고 전해짐(히 11:37

 

히 11: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이사야는 남왕국 유다의 제10대 왕인 웃시야가 죽던 해인 B.C.739년부터 제14대 왕인 므낫세(B.C.679-642년)가 통치하던 시기인 B.C.680년경까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남유다에서 활동한 선지자이다.

 

이 시기는 앗수르에 의해 B.C.722년에 북 이스라엘까지 멸망하게 된다

남유다는 아하스(B.C.731-716)의 친 앗수르 정책으로 인해 아람·북이스라엘 동맹군의 침공을 받으나(733년경) 앗수르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그러는 동안 애굽에서는 구스의 사바카(Shabaka)가 전애굽을 통일하고 제25왕조를 건설한 후에 팔레스틴 주변국가 들을 규합하여 동맹을 맺고 반앗수르정책을 펴나간다.

이때 남유다의 히스기야 왕 (B.C.715-687년)역시 이 동맹에 가입한다.

그러나 동맹국들은 앗수르의 침공을 받아 멸망 일보직전에 이르렀다가 하나님의 구원으로 간신히 구원을 받게 된다.

이사야는 이러한 정치·종교적 배경 하에서 남유다 백성들을 향하여 악한 세상에 대해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과 회개를 전제로 한 구원을 선포한다

 

3)시대적 구분에 따른 저자

39장까지의 내용과 40장 이후의 내용이 확연하게 갈린다.

1-39장까지는 이스라엘에 닥칠 위험에 대해 엄숙히 경고

40장부터는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에 대한 구원과 위로를 말함.

시대적으로 보면 39장까지의 내용과 40장 이후의 내용은 200년의 차이가 난다.

이 때문에 신학자들은 1~39장을 제1이사야로 보고, 40~55장과 56~66장은 후대의 어떤 사람이 이사야의 이름을 빌려 쓴 제2이사야, 제3이사야로 구분하기도 한다.

제2이사야와 제3이사야는 각각 바빌론 치하의 포로시대(6세기 초)와 페르시아 (6세기 말)를 다루고 있다

 

이것에 대해 마린로이드 존스 목사는 이렇게 말한다.

“필시 이사야는 각각 다른 때에 설교한 예언들을 모아 놓은 것이지만 하나의 완전한 책이 되었습니다”(마틴 로이드 존스, 이운연 옮김, 이사야 1장 강해, 기독교문서선교회, p.9)

 

 

2.예언서

예언서는 선지자들을 통해 이스라엘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을 대신해서 백성들의 우상숭배와 이스라엘의 죄를 고발하고 회개하고 돌이키라고 선포한다.

 

선지서는 책의 분량에 따라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나누어진다

대선지서는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등 5권

소선지서는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12권

 

예언서의 주제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선지자 당시의 상황 속에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는 것이다.

둘째는 미래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예언하는 것이다,

 

현재는 죄의 댓가와 책망을, 미래는 하나님의 회복을 다루고 있다.

예언서를 통한 하나님의 마음은 죄의 댓가를 통한 멸망이 아닌, 결국은 고난 속에 다시 하나님을 만나 회복되길 원하시는 것이다.

 

예레미야 29: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3. 이사야 주제

① 이사야는 성전에서 예배하던 중 선지자로 부름을 받았다(사 6장).

그는 비록 처음부터 그의 임무가 결실 없는 경고와 권유가 될 것으로 알았지만, 소명에 따른다(사 6:9-13).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사 6:8)

 

② 이사야는 사랑하는 조국이 하나님 앞에서 범죄 하는 모습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 앞에서 견딜 수 없는 안타까움과 사랑을 가지고 온 힘을 다해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패역함을 책망하며 애끓는 경고를 선포하였다(사 1:2-31; 2:5-11 등).

 

③ 회복을 위한 회개를 촉구했다. 이사야의 죄의 고백과 책망은 항상 구원과 회복을 위한 과정이었다. 한편 장차 도래할 회복과 구원도 잊지 않고 전파하였다(사 40:1-31).

 

④ 이사야는 자신들이 처한 역경에서 구원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강대국들에 의존 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는 왕들을 향해 그들의 어리석음과 비신앙적 발상에 대해 강하게 질책하였다(사 7:13; 31:3; 39:3-7).

 

⑤이사야는 장차 올 메시야에 대한 소망을 갖고 그를 기다리며 메시야의 생애에 관하여 가장 많은 예언을 남기었다.(사 7:14,15; 11:1-10; 42:1-3; 53:1012).   

 

이사야의 주제인 ‘회복을 위한 회개’는 구원을 위한 죄의 고백을 말해준다.

결국은 고난은 아프지만 절망이나 실패가 아닌, 죄를 깨닫고 다시 회복하기 위한 시작임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문제]

  1. 이사야의 뜻은 무엇입니까?

 

2. 이사야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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