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1-29 08:32:32
조회수 97
첨부파일 Esther.pdf

 

바이블아카데미(26) 14과 에스더(1)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 에스더의 히브리식 이름 : ( )
이방에 포로로 끌려간 유다 백성을 전멸 직전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와 무한한 은총이 가장 잘 드러난 책이 바로 에스더서다. 이 책은 연대기적으로 스룹바벨이 주도한 1차 포로 귀환(B.C. 537년경, 1-6)과 에스라가 주도한 2차 포로귀환(B.C. 458년경, 7-10) 사이에 바사 제국의 수도 수산에서 발생한 유다 백성의 구원 사건을 다루고 있다. (라이프성경사전)

 

2. 에스더의 시대적 배경

바사(페르시아)의 다리오 1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된 아들, ( )(B.C. 486~B.C. 465년경)의 치리 기간이 에스더의 배경이 된다. 이 아하수에로 왕의 그리스식 이름은 크레르크세스이다. 당시의 바사 제국은 중근동의 강대국이었던 바벨론을 무너뜨린 신흥패권국으로서 거대한 영토를 가진 고대 국가였다.

바로 이 아하수에로 왕이 더 넓은 세계를 향하여 대군을 이끌고 그리스 원정을 나선 적이 있는데, 에스더 1장은 아하수에로 왕이 그리스 원정을 가기 이전의 준비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그 후 그리스 원정에서 패배하고 돌아온 시기는 에스더 2, 에스더를 왕비로 뽑은 시기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에스더서는 기록되었다. 고레스의 포로 귀환 칙령 이후에도 귀환하지 않고 바사 제국에 남아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이야기이다.

 

3. 에스더의 구조

에스더는 총 10장으로 기록되어 있다.

 

구분

에스더 전반부

에스더 후반부

내용

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왕의 암살을

막은 모르드개

유다

백성의 위기

에스더의 결단

유다 백성의

구원

본문

1:1-2:18

2:19-2:23

3:1-15

4:1-5:14

6:1-10:3

 

4. 에스더의 핵심 키워드 : 하나님의 ( )

에스더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유대인의 지혜서인 탈무드에는 본서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히고 있다. ‘하나님께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유다 백성에게 당신의 거룩한 성호를 드러내지 않으신 것은 그들이 범한 죄악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포로로 끌려간 당신의 백성에게 무관심하거나 그들을 잊어버리 것은 아니다. 당신의 얼굴을 드러내지 않으셨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당신의 백성을 기억하고 지켜주셨다
하나님께서는 거대한 제국에 포로로 살고 있는 미미한 족속인 유대인들, 하나님의 백성을 잊지 않으셨다. 그렇기에 이러한 에스더에서 구원받는 유대인들의 이야기를 살펴보며 우리는 오늘날 하나님께서 여전히 당신의 백성을 지키시고, 섭리 가운데 영광을 드러내는 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에스더의 전반부 : ( ) ~ ( )

 

구분

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왕의 암살을 막은 모르드개

내용

와스디와 이혼하는

아하수에로 왕

에스더와 결혼하는

아하수에로 왕

왕 살해 음모를 막고

궁중 일기에 기록된 모르드개

본문

1:1-22

2:1-18

2:19-2:23

 

1:1-2:18 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폐위되는 와스디 왕후(1:1-22)
아하수에로 왕이 180일에 이르는 동안 성대한 잔치를 열어서 먹고 마시면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한다. 그 후 추가로 열린 7일간의 잔치 마지막 날, 아하수에로 왕은 자신의 왕비 ( )의 아름다운 용모를 사람들에게 자랑하고자 그녀를 부른다.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 왕후의 관을 정제하고 왕 앞으로 나아오게 하여 그의 아리따움을 뭇 백성과 지방관들에게 보이게 하라 하니 이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에스더 111)

하지만 와스디 왕후는 왕의 명령을 거절하고 이에 왕은 크게 진노한다.

그러나 왕후 와스디는 내시가 전하는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하니 왕이 진노하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에스더 112)

결국 아하수에로 왕은 이번 일로 노하여 와스디 왕후를 폐위시킨다.

 

에스더 왕후 등극(2:1-18)
그 후에 아하수에로 왕의 진노가 가라앉고 이제 새로운 왕후를 선출하기로 한다. 그때 도성 수산에 ( )와 에스더가 살고 있었다.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백성들을 사로잡아 갈 때에 함께 사로잡힌 자가 모르드개였다. 그렇게 수산 성에 살던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이제 새 왕후에 간택되고자 전국의 처녀들이 수산 왕궁에 모여드는데 참가하게 된다. 에스더가 왕후의 후보에 들게 된 것이다.

이때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자신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말라했고, 그 가르침대로 에스더는 자신의 종족을 밝히지 않고 왕궁으로 들어간다.

 

에스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는 모르드개가 명령하여 말하지 말라 하였음이라 (에스더 210)

 

그렇게 왕후 후보에 들어간 에스더는 결국 아하수에로 왕의 사랑을 받으며, 와스디를 대신한 새 왕후로 세워지게 된다. 이후 아하수에로 왕은 에스더를 위한 잔치까지 베풀어준다.

 

왕이 모든 여자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가 모든 처녀보다 왕 앞에 더 은총을 얻은지라 왕이 그의 머리에 관을 씌우고 와스디를 대신하여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왕이 크게 잔치를 베푸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에스더 217-18a)

 

2:19-2:23 왕의 암살을 막은 모르드개
궁전 문지기로 있던 모르드개가 우연히 왕의 내시 빅단과 데레스라는 두 사람이 아하수에로 왕을 살해할 음모를 가진 것을 알게 된다.

 

모르드개가 알고 왕후 에스더에게 알리니 에스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에스더 222)

모르드개는 이 사실을 에스더 왕후에게 알렸고, 그렇게 암살을 막아서 왕의 목숨을 구하게 된다. 이 일은 왕 앞에서 ( )에 기록된다.

 

 

[문제]

1. 에스더가 왕후가 되기 이전의 왕후의 이름은 무엇이며, 왜 폐위가 되었습니까?

 

 

 

 

 

 

 


2. 궁중일기에도 기록된 사건으로, 왕의 암살을 막도록 에스더 왕후에게 알려준

자는 누구입니까?

 

 

 

 

 

 

3. 에스더서에 하나님의 이름, 그분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왜 이 말씀이 우리에게 중요한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25) 13과 에스라느헤미야(2)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27) 14과 에스더(2)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