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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
등록일 | 2020-11-01 14:42:04 | |||||||||||||||||||||||||||||||||||||||||||||||||||||||||||||||||||||||||||||||||||||||||||||||||||||||||||||||||||||||||||||||||||||||||||||||||||||||||||||||||||||||||||||||||||||||||||||||||||||||||||||||||||||||||||||||||
조회수 | 157 | |||||||||||||||||||||||||||||||||||||||||||||||||||||||||||||||||||||||||||||||||||||||||||||||||||||||||||||||||||||||||||||||||||||||||||||||||||||||||||||||||||||||||||||||||||||||||||||||||||||||||||||||||||||||||||||||||
첨부파일 | 사무엘1.hwp | |||||||||||||||||||||||||||||||||||||||||||||||||||||||||||||||||||||||||||||||||||||||||||||||||||||||||||||||||||||||||||||||||||||||||||||||||||||||||||||||||||||||||||||||||||||||||||||||||||||||||||||||||||||||||||||||||
사무엘1 구조 - 히브리어 원문에는 사무엘상하가 한 권으로 되어 있다. 한글 성경은 70인역을 따라 사무엘 상하로 나눔 사무엘상은 마지막 사사인 사무엘부터 첫 번째 왕인 사울까지의 약 115년 동안의 역사를 담고 있다. 사무엘하는 다윗의 통치를 기록하고 있다. 다윗의 통치 약 40년 저 자 : 왕정시대 유다왕국의 선지학교에 소속된 익명의 선지자로 추정(삼상25장 사무엘의 죽음) 내 용: 이스라엘 통치체제가 사사를 중심으로 한 지파 연합체제에서 왕정체제로 이양 되는 과정을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하에서 기록
1. 마지막 사사 사무엘 - 출생과 사역(삼상 1장-8장) 2. 첫 번째 왕 사울 - 왕정 제도의 시작과 이스라엘 최초의 왕(삼상 8장-15장) 1) 사울 왕의 선택과 초기 통치(9장-12장) 2) 사울의 불순종과 버림받음(13장-15장) 3. 기름부음 받은 다윗의 고난과 사울 왕가의 몰락( 삼상 16장-31장) 4. 통일왕국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왕위 등극(삼하 1장-5:5) 5. 다윗 왕의 치적과 다윗 언약(삼하 5:6-9장) 6. 쇠약해 지는 다윗 왕의 통치력과 다윗의 실패들(삼하 10장-20장) 7. 다윗의 말년 통치에 대한 성찰(삼하 21장-24장)
사무엘서 주제들 1.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은 모든 역사에 주권을 가지고 개입하십니다. 하나님의 결정에 따라 운명이 결정되어 지는 것입니다. 다윗의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윗 위로 7명의 형들이 있었습니다. 사무엘이 기름을 붓기 위해 이새의 아들들을 한 사람씩 면접을 봅니다. 첫 째인 엘리압을 보고 마음에 이르기를 여호와의 기름 부으실 자가 과연 주님 앞에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고 말씀하시면서,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본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윗의 모든 형제들이 지나가지만 하나님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다윗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은 하나님의 선택입니다. 하나님의 선택이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만드십니다. 반면에 하나님의 주권을 인식하지 못한 사울은 하나님의 뜻 보다 사람들의 뜻을 쫓는 우를 범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선택이 떠났을 때 그의 왕국과 생명은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의 운명은 환경과 상황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달여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결정되면 그렇게 흘러가는 것이 인생입니다.
2. 왕정제도 사무엘에게 왕을 요구하는 이스라엘. 그들의 표면적 이유는 사무엘 아들들의 바르지 못함 때문이지만 실제적인 내용은 외교의 우위와 강력한 국방력 때문입니다. 중앙집권제인 왕정제도는 지파 동맹체제보다 외교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외교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인데 결정할 사람이 없고 여러 사람과 의견을 통합해 내야 한다면 왕정체제를 가지고 있는 주변국들과는 달리 외교적 약점을 지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침략이 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왕을 요구합니다. 이치상으로는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평가는 그렇지 않습니다. 삼상 8장 7절은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이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이스라엘에는 왕이 있었습니다.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 왕이셨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친히 다스리시는 신정국가였습니다.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친히 왕이 되어 주셨는데 스스로 그것을 포기한 것입니다. 참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렇다면 왜 왕을 세우려고 했을 까요? 사사시대 부터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국가들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이 평안하지 못할 때 그 이유는 모두 죄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주변의 국가를 들어서 이스라엘을 징계하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돌이키기 보다는 자신의 힘으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제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왕정 제도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죄를 돌이키기를 싫어하는 죄인의 속성이 결합되어 나온 산물입니다.
3. 삶 순종과 불순종(축복과 저주)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에게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순종이라 함은 온전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며 그의 뜻을 따르는 것입니다. 삼상 15장 22절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내 생각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중심이 되는 것을 순종이라고 합니다. 순종은 축복을 불순종은 저주를 가져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아말렉을 진멸하지 않은 사울은 하나님으로 부터 버림을 받게 됩니다. 왕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만함.
4. 다윗언약 삼하 7:4-17 4.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 6.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7.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다니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들 가운데 하나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8.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10.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하나님이 다윗의 성전 건축 계획을 반대 5절 - 다윗은 성전을 건축할 수 없다고 말씀하심 6절 - 당장의 성전 건축이 필요치 않음 7절 - 성전 건축을 요구한 적이 없으심
다윗 개인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8절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아주심을 상기시킴 9절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모든 대적을 멸하셨음(9a절) 9절 다윗의 이름을 존귀하게 만들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심(9b절)
이스라엘에 대한 약속 10절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한 곳을 정하여 다시 옮기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하심(10a절) 10절 악한 자들로 저희를 해하지 못하게 하겠다고 약속하심(10b-11a) 11절 이스라엘을 모든 대적에게서 벗어나 평안케 하겠다고 약속하심(11b)
다윗 가문의 왕권 보존과 성전 건축에 대한 약속 11절 다윗을 위하여 왕조를 이루겠다고 선언하심(11c절) 12절 다윗의 몸에서 난 자식을 통해 그 나라를 견고케 하심(12절) 13절 다윗이 아닌 다윗의 자녀를 통해 성전 건축과 왕위를 견고케 하심(13절) 14절 하나님이 친히 그의 아버지가 되어 주심(14a절) 14,15절 범죄에 대한 징계 선언과 범죄 때문에 왕위를 빼앗지 않으심(14b절-15절) 16절 다윗 왕조가 영원히 보존되며 왕위가 영원히 견고(16절)
다윗언약 - 무조건, 일방적, 혈연적 사무엘서 주요 인물들 사무엘 상
사무엘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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