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 공지 | ||||||||||||||||||||||||||||||||||||||||||||||||||||||||||||||||||||||||||||||||||||||||||||||||
---|---|---|---|---|---|---|---|---|---|---|---|---|---|---|---|---|---|---|---|---|---|---|---|---|---|---|---|---|---|---|---|---|---|---|---|---|---|---|---|---|---|---|---|---|---|---|---|---|---|---|---|---|---|---|---|---|---|---|---|---|---|---|---|---|---|---|---|---|---|---|---|---|---|---|---|---|---|---|---|---|---|---|---|---|---|---|---|---|---|---|---|---|---|---|---|---|---|
작성자 | 관리자 | ||||||||||||||||||||||||||||||||||||||||||||||||||||||||||||||||||||||||||||||||||||||||||||||||
등록일 | 2021-01-05 02:43:39 | ||||||||||||||||||||||||||||||||||||||||||||||||||||||||||||||||||||||||||||||||||||||||||||||||
조회수 | 137 | ||||||||||||||||||||||||||||||||||||||||||||||||||||||||||||||||||||||||||||||||||||||||||||||||
첨부파일 | 예레미야(애가).hwp | ||||||||||||||||||||||||||||||||||||||||||||||||||||||||||||||||||||||||||||||||||||||||||||||||
예레미야 선지서 총 17권(이사야 – 말라기) 대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소선지서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는 분량에 따른 분류
이사야 전까지는 시간상의 배열이지만 선지서는 시간상의 배열이 아님 (창조 – 족장 – 모세 – 사사 – 왕정 – 포로시대) 창조시대 – 창세기 1-11장 인류 일반역사 족장시대 – 창세기 20-50장 이스라엘 국가의 시작 모세시대 – 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사사시대 – 여호수아/사사기/룻기/사무엘상,하 왕정시대 – 열왕기상,하/역대상,하 포로시대 – 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시가서 –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북이스라엘 선지자 – 호세아, 아모스, 요나 왕정시대 선지서 – 이사야/예레미야, 애가/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미가/나훔/하박국/스바냐 포로시대 선지자 – 에스겔/다니엘/학개/스가랴/말라기
예레미야 - B.C. 650년경 유다 아나돗의 제사장 가문 - 20세에 선지자 소명 - 활동시기는 유다왕 요시야 왕 때(B.C.627)부터 예루살렘 멸망 때(B.C.586년 7,8월)까지 - 요시야(18년간)+여호아하스(3개월)+여호야긴(3개월)+여호야김(11년간)+시드기야(11년간) 40년 6개월 동안 활동
예레미야 순서 1. 요시야(B.C640-609) ⇒ 1-6장, 14-16장 2. 여호야김(B.C609-598) ⇒ 17장,7-11장, 26장, 35장, 22:1-19, 25장, 18-20장, 36:1-4, 45장, 36:5-32, 12장 3. 여호야긴(B.C598-597) ⇒ 22:20-30, 13장, 23장 4. 시드기야(597-586) ⇒ 24장,29-31장, 46-51장, 27장, 28장, 21장, 34장, 32장, 33장, 37-39장 5. 예루살렘 멸망후 ⇒ 40-44장, 52장 예레미야 구성
1. 서론 – 예레미야의 소명 시기 – 유다왕 요시야 13년, B.C 627년 방법 – 모태에 짓기 전에 알았고 배에서 나오기 전에 성별함(5절) 응답 –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6절) 의식 –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을 입에 넣어 주심(9절) 목적 – 여러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을 전함(10절) 하나님의 명령 –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령하든지 너는 말하라(7절) 하나님의 위로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하리라(8절)
2. 본론(2-51장) 1) 유다를 향한 예레미야의 직접적인 심판 경고(2-25장) - 1설교 : 유다의 여호와께 대한 고의적 배도 행위 고발과 심판 경고(2:1-3:5) - 2설교 : 북이스라엘의 죄악을 답습하는 유다를 향한 회개 촉구와 심판 경고(3:6-6:30) - 3설교 : 유다의 위선적인 신앙 고발과 심판 경고(7:1-10:25) - 4설교 :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한 유다를 향한 심판 경고(11:1-12:17) - 5설교 : 두 가지 비유와 세 가지의 직접적인 경고를 통한 심판 경고(13:1-27) - 6설교 : 유다에 임한 가뭄 재앙과 관련한 예레미야의 중보 기도와 그에 대한 답변을 통한 심판 경고(14:1-15:21) - 7설교 : 예레미야의 신변과 관련된 금지 명령을 통한 심판 경고(16:1-17:27) - 8설교 : 여호와의 절대 주권에 근거한 심판 경고(18:1-20:18) - 9설교 : 유다 왕가를 향한 심판 경고(21:1-23:8) - 10설교 : 유다의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심판 경고(23:9-40) - 11설교 : 무화과 두 광주리의 비유(24:1-10) - 12설교 : 유다 백성들의 바벨론 포로기 및 열방을 향한 심판 예언(25:1-38)
2) 유다를 향한 예레미야의 예언(26-45장) 12편의 설교가 단순히 심판만을 경고했다면, 지금 부터는 예언도 함께 선포 - 유다의 위선적인 신앙을 책망하고 심판을 경고하는 성전 설교와 그 결과를 보도(26장) - 바벨론의 제 2차 예루살렘 침공과 유다 백성들의 바벨론 70년 포로 생활이 하나님의 뜻(27-29장), 거짓 선지자들의 바벨론 항거 주장에 대한 거짓 선지자들의 심판 경고 - 위로의 책 30-33장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및 영광스런 메시야 왕국의 도래에 대한 예언을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총으로 주어진 택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원과 은혜를 통한 구속사적인 소망을 갖게 됨 - 바벨론 느브갓네살에 의한 예루살렘 함락을 전후로 예레미야의 사역을 보도. 죄로 말미암은 결과의 비참함(34-44장) - 예레미야의 동역자이자 충성된 비서로서 본서의 대필자이기도한 바룩을 향한 예레미야의 축복(45장) 45:5 네가 너를 위하여 큰 일을 찾느냐 그것을 찾지 말라 보라 내가 모든 육체에 재난을 내리리라 그러나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는 내가 너에게 네 생명을 노략물 주듯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 열방을 향한 심판 예언(46-51장) 하나님과 그의 택한 백성을 대적하고 교만히 행하며 권력과 재물로 육신의 만족만을 좇는 음란하고 악한 나라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과 경고 애굽(46:1-28), 블레셋(47:1-7), 모압(48:1-47), 암몬(49:7-27), 에돔(49:7-22), 다메섹(49:23-27), 게달과 하솔(49:28-33), 엘람(49:34-39), 바벨론(50:1-51:64)
4) 역사적 결론(52장) B.C 586년에 있었던 예루살렘의 멸망과 그 이후의 사건들을 기록 예레미야가 유다를 향해 선포한 예언이 분명히 성취되었음을 밝힘, 선민의 회복 예언 역시 분명히 성취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정, 하나님의 모든 예언은 반드시 성취될 진리
3. 예레미야 주제들 1) 전 인류는 전적인 타락 가운데 있다. 2)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필연적이다. 3) 하나님은 인간과 국가 그리고 역사에 대한 절대 주권자이시다. 4) 하나님은 언약에 절대 신실하신 분이시다. 5) 구원은 오직 여호와께로서만 말미암는다. 6) 공평과 정의로 자기 백성을 다스리시는 메시야 왕국 곧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으로 반드시 도래한다. 7)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위한 성도의 헌신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8) 하나님을 진실되게 경외하는 마음과 공의로움 삶의 자세가 수반되지 않는 형식적인 예배나 제물로는 결코 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계를 이룰 수 없으며 오히려 가증하게 여겨지게 된다.
4.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1) 생명의 근원이신 그리스도 2:13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2) 다윗의 자손으로 오실 그리스도 23: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3) 선한목자 되신 그리스도 3:15내가 또 내 마음에 합한 목자들을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
4) 새언약의 주체로서의 그리스도 31:3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유다의 죄 1. 생수의 근원 하나님을 버림(2:13) 2. 스스로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를 팠음(2:13) 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3. 하나님께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2:21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찌 됨이냐)
4. 마치 사자가 그 먹이를 잡아 먹는 것 같이 선지자들을 죽임(2:30내가 너희 자녀들을 때린 것이 무익함은 그들이 징계를 받아들이지 아니함이라 너희 칼이 사나운 사자 같이 너희 선지자들을 삼켰느니라)
5. 지도자들이 무고하고 가난한 자들의 피로 그들의 옷을 얼룩지게 함(2:34또 네 옷단에는 죄 없는 가난한 자를 죽인 피가 묻었나니 그들이 담 구멍을 뚫었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이 모든 일 때문이니라)
6. 수치를 알지 못하는 창녀의 낯을 가짐(3:3그러므로 단비가 그쳤고 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그럴지라도 네가 창녀의 낯을 가졌으므로 수치를 알지 못하느니라)
7. 모든 산에서, 모든 나무 그늘 아래서 우상 숭배함(3:6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배역한 이스라엘이 행한 바를 보았느냐 그가 모든 높은 산에 오르며 모든 푸른 나무 아래로 가서 거기서 행음하였도다)
8. 놋과 철처럼 완악함(6:28그들은 다 심히 반역한 자며 비방하며 돌아다니는 자며 그들은 놋과 철이며 다 사악한 자라)
9. 바로 성전 안에 우상을 세우고 이방 여신 하늘의 여왕을 섬김(7:18, 44:17) 앗수르와 바벨론의 여신 이쉬타르 – 자연계의 생식력을 주관(유다왕 므낫세 때 성행 왕하21:5) 7:18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버지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의 여왕을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일으키느니라 44:17우리 입에서 낸 모든 말을 반드시 실행하여 우리가 본래 하던 것 곧 우리와 우리 선조와 우리 왕들과 우리 고관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하던 대로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리리라 그 때에는 우리가 먹을 것이 풍부하며 복을 받고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였더니
10. 자신들의 어린 자녀를 악한 잡신에게 번제물로 바침(7:31, 19:5) 7:31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그들의 자녀들을 불에 살랐나니 내가 명령하지 아니하였고 내 마음에 생각하지도 아니한 일이니라 19:5 또 그들이 바알을 위하여 산당을 건축하고 자기 아들들을 바알에게 번제로 불살라 드렸나니 이는 내가 명령하거나 말하거나 뜻한 바가 아니니라
예레미야애가 1. 구성
2. 배경 - 수없는 선지자들의 거듭된 경고와 예언에도 불구하고 죄악을 돌이키지 않음 - 하나님의 심판이 실현됨 - 성전의 파괴는 이스라엘이 상상 할 수 없는 일 - 성전의 파괴와 이방인들의 포로로 잡힘을 보며 절망과 공포 - 하나님이 자신을 버렸거나, 하나님 당신 자체가 유일신이 아니며, 이방신들 보다 열등한 것은 아닌가에 대한 회의 - 그동안 겪어오던 여러 시련중의 하나가 아니라 선민으로서의 지위와 여호와 신앙 자체가 흔들리는 위기 - 절망에 처한 동시대의 백성들에게는 위로를, 세상 끝날까지 오고 올 세대의 뭇 성도들에게는 경고 - 예루살렘 패망이라는 대사건과 그 전후 역사에 더욱 생생히 드러나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를 간증 선포하고자 다섯 편의 애가를 지음
3. 내용 1) 전 5장 : 제 1-4장 비탄시, 5장 기도시 2) 다섯 노래는 각각 독립된 노래들 3) 예루살렘 패망과 이를 목도하는 선민의 심경
제 1장 살육과 파괴의 광기가 휩쓸고 지나간 현장에서 쓴 첫 노랠 예루살렘 함락의 참상을 목도한 선민의 걷잡을 수 없는 고뇌
제 2장 처참한 패망을 몰고 온 원인인 자신들의 범죄에 집중, 하나님 심판의 의지를 우선적으로 부각, 그 후에 시인은 회개를 촉구하고 여호와께서 이 회개를 들어 주실 것을 간구
제 3장 예루살렘 패망에 대한 비탄, 과거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책망과 새로운 회개의 권면, 조소한 회복과 구원을 바라는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간구,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전능하심에 근거한 회복의 소망과 확신
제 4장 다시한번 눈을 과거로 돌려 예루살렘 함락 당시의 공포와 기근의처절한 고통을 떠올리는 동시에 이런 패망을 몰고 온 가장 큰 책임자인 종교 지도자들을 집중적으로 책망. 나아가 이들에게 편승한 것은 물론 하나님이 아니라 주변 강대국을 믿고 의지하였던 선민의 비참함을 지적. 하나님의 심판이 시행된 마당에 그저 과거의 책임 추궁으로 끝맺지 않고 여호와 하나님 안에서의 회복과 구원의 소망을 이야기 함
제 5장 회개로 시작하여 구원의 간구로 끝맺음. 그 어떤 절망과 위기에 처하더라도 끝내 과거의 패배에 머물 것이 아니라 오직 영원한 승리와 구원이 있는 미래를 지향할 것을 시사
4. 주제들 1) 인간의 죄악과 그 죄성은 뿌리깊은 것으로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 2) 범죄한 자에 대해서는 그 누구를 막론하고 그 어떤 경우에도 그 범죄에 상응하는 하나님의 심판이 시행 됨 3) 형식적인 신앙은 결코 구원의 보장이 되지 못한다. 4) 하나님이 택한 자들을 심판하시는 목적은 단순한 벌하심이 아니라 자신의 실상을 깨달아 알게하기 위한 징계이다. 5) 하나님의 책하심은 결코 취소되지 않는다. 6)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로 모든 인생이 당신 안에서 영생과 복락을 누리기 원하신다.
☞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를 다운받으세요.
|
|||||||||||||||||||||||||||||||||||||||||||||||||||||||||||||||||||||||||||||||||||||||||||||||||
이전글 | 바이블아카데미 (35) 18과 이사야(2) | ||||||||||||||||||||||||||||||||||||||||||||||||||||||||||||||||||||||||||||||||||||||||||||||||
다음글 | 바이블아카데미 (38) 20과 에스겔(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