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1-13 16:49:49
조회수 156
첨부파일 [배포용]바이블아카데미(39) 20과 에스겔(2).pdf


바이블아카데미(39) 20과 에스겔(2)

☞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에스겔의 시대적 배경(지도)


2. 에스겔 핵심 메시지
그들이 그 가운데에 평안히 살면서 집을 건축하며 포도원을 만들고 
그들의 사방에서 멸시하던 모든 자를 내가 심판할 때에 그들이 평안히 살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에스겔 28장 22절)

내가 너희 위에 사람과 짐승을 많게 하되 그들의 수가 많고 번성하게 할 것이라 
너희 전 지위대로 사람이 거주하게 하여 너희를 처음보다 낫게 대우하리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에스겔 36장 11절)

3. 에스겔의 전반부 : ❸주변 국가에 대한 예언(      ) ~ (      )장
   현재 남유다는 바벨론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포우된 상황이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통하여 남유다 주변의 나라에 대하여 말씀하게 하신다. 이 주변의 나라들 역시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이다. 

 

① 25:1-7 (          )    이 나라는 남유다의 멸망, 이스라엘 땅의 황폐함에 대해서 좋다여긴 나라이다.(3) 남유다를 멸시하며 즐거워했던 이 나라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다른 민족에게 넘겨질 것이며, 여러 나라 가운데 패망하게 될 것이라 말씀하신다.(7)
② 25:8-11 (           ), 세일   이들은 유다 족속은 모든 이방 나라와 다를바 없다며 하나님의 백성을 멸시하였다.(8) 그것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여 모압의 국경에 있는 성읍들이 공격을 당할 것이며, 벌을 받을 것이라 말씀하신다.(10-11)
③ 25:12-14 (           )   이 나라가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야하는 이유는 유다 족속을 쳐서 원수를 갚은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12) 남유다의 멸망을 도운 에돔의 죄는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 황폐하게 되어 칼에 엎드러지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에돔에게 원수를 갚으실 것이라 말씀하신다.(14)

④ 25:15-17 (             )   남유다를 멸망시키려 했던 이 나라는 하나님께서 원수를 갚아 진멸하실 것이다.(17)
⑤ 26:1-28:19 (           )   이 나라가 받을 심판, 이 나라를 위한 애가, 왕이 받을 심판에 대한 말씀이다.

  ▶ 심판(26장)
    예루살렘의 멸망을 보면서 자신의 충만함을 얻기로 좋아한 두로의 죄(2)와 그에 따른 멸망, 심판에 대한 예언이다. 두로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은 바다와 그 파도를 굽이치게 함과 같이 여러 민족들이 와서 두로를 칠 것을 말씀하시며(3), 황폐한 땅으로 완전히 패망할 것을 말씀하신다.(20-21)

  ▶ 애가(27장)
    하나님께서는 심판 받아 패망할 두로에 대하여 슬픈 노래를 지으라 하신다.(2) 이 애가에는 두로의 영광, 아름다움, 강한 군사력을 칭찬하나 결국 그것들이 모두 멸망당할 것에 대해 노래하며 예언하고 있다. 
  ▶ 왕이 받을 심판(28:1-19)
    마음이 교만하여 스스로 신이라고 하는 두로 왕에게(2) 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의 손에서 비참하게 죽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7,10) 특별히 이 두로 왕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교만하여 하나님의 산에서 쫓겨난 사단을 묘사하여(16) 기록하고도 있다. 사단 역시 하나님께 심판 받아 완전히 패망할 것을 말씀하신다. 

⑥ 28:20-26 (           )   이 나라가 하나님께 심판받아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대적했기 때문이다.(22) 하나님께서는 시돈에 전염병을 보내고, 칼에 상하여 엎드러져 심판 받을 것을 말씀하신다.(23) 이와 반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회복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시돈을 심판하실 때에 하나님의 거룩함이 나타나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고(22), 평안히 살게 될 이스라엘의 구원의 복을 약속하신다.(26)

⑦ 29:1-32:32 (           )   여기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나라에 대하여 어떻게 정복되고, 동맹국이 멸망하고, 심판 받아 이 나라가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하게 될지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 심판(29:1-16)
    애굽 왕의 바로를 나일강 가운데 누운 큰 악어(3)에 빗대어 말씀하시며, 하나님께서는 이 애굽을 나일강 가에서 끌어내어(4) 애굽 땅이 사막과 황무지가 되게 하실 것이라 말씀하신다.(9) 이러한 애굽은 하나님의 심판 속에서 황폐해질 것이며(12), 지극히 미약한 나라가 될 것이다(15). 바벨론에게 저항하기 위해 애굽을 의지했던 이스라엘 조차 다시는 애굽을 의지하지 않을 것이라 말씀하신다.(16)

  ▶ 바벨론이 애굽을 정복할 것을 예언(29:17-21)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두로를 정복하느라 수고한 군사들의 대가를 주기 위해(18) 애굽을 공격하여서, 노략하고 빼앗아 군대의 보상을 얻을거라 말씀해주신다(19). 결국 애굽이 바벨론에 의하여 정복당해 패배할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 애굽과 동맹국들의 멸망(30장)
    애굽과 동맹하여 그 나라를 붙들어주는 자들도 엎드러지고 심판 받을 것이라 기록되어 있다.(6) 이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을 이용하여 바로의 팔이 부러지게 하시며, 심판의 도구로 바벨론을 쓰실 것을 알려주신다.(17)

  ▶ 앗수르와 같이 심판받을 애굽(31장)
    레바논의 번성한 백향목을 비유로 들어 애굽 왕 바로의 영광을 과거 앗수르의 영광에 비유하여 예언하고 있다.(3) 앗수르의 영광과 몰락, 꺾이는 백향목이 애굽에게도 일어나 칼에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 그들이 눕게 될 것이라 말씀하신다.(18)

  ▶ 바로 왕을 위한 애가(32:1-16)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바로 왕에 대하여 슬픈 노래, 애가를 부르라 하신다. 이때 바로는 큰 악어로 비유되어(2), 그가 심판 받을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하는 애굽(32:17-32)
    죽은 자들의 세계가 기록된 32장에서는 애굽 역시 이 죽은 자들과 함께할 것을 말씀하신다.(21)

4. 에스겔의 후반부 : ❶이스라엘의 회복(      ) ~ (      )장
   주전 586년경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함락되어 멸망한다. 그렇게 에스겔의 후반부는 시작된다. 이때 에스겔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의 방향은 심판에서 회복으로 더욱 초점이 맞춰져 진행된다. 하나님께서는 심판받은 백성에게 다시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말씀하신다. 회복된 땅, 재건된 성읍에 대한 메시지로서 위로가 전해지고 있다. 

① 33장 (            )으로 임명된 에스겔   심판의 메시지를 예언하던 에스겔은 하나님 앞에 다시금 파수꾼으로 임명되어(7)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한다. 이때에 예루살렘의 함락 소식(21-22)이 전해지고, 성이 함락되자 회복의 말씀을 전해야하는 그의 사명이 또 시작된다. 
② 34장 거짓 (       )들을 심판하시는 참 (         )이신 하나님   먼저 1-6절에는 자기만 먹으며, 양떼를 돌보지 않는 이스라엘의 목자들에 대해 말씀하신다.(2) 이러한 거짓 목자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실 것이라 말씀하신다. 그리고 참 목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양 떼를 구원하시겠다는 회복의 말씀을 7-31절에 걸쳐서 말씀하고 계신다.(8,10)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은 이러하다. 

내가 그것들을 만민 가운데에서 끌어내며 여러 백성 가운데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         )
좋은 꼴을 먹이고 그 우리를 (          ) 높은 산에 두리니 그것들이 그 곳에 있는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내가 친히 내 (         )의 (         )가 되어 그것들을 누워 있게 할지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에스겔 34장 13-15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땅이 회복되며(29), 하나님과 다시 회복된 관계 속에서 나아갈 것을 말씀하신다.(29)

③ 35장 (        )에 대한 심판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세일 산을 향하게 하고 거기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라 말씀하시며(7), 이러한 에돔의 멸망은 하나님을 대적하는(13) 이방 나라의 멸망에 대한 말씀으로, 이들 역시 황폐케되는 심판 속에서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다.(15)

④ 36-37장 (                )이 받을 복과 예언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그 백성이 구원받을 것을 말씀하신다. 먼저 36장 1-15절은 이스라엘이 받을 복이 기록되어 있다. 에스겔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36:14) 하나님께서 회복에 대하여 약속하는 부분이 확인된다. 그리고 다시 이스라엘을 정결하게 하여(36:14-15), 거룩하게 세우실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36:26-27)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고자 하신다. 하나님은 이 일을 반드시 이루실 것을 재차 말씀하시며, 37장에서 에스겔에게 놀라운 환상을 보여주신다.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           )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           )를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에스겔 37장 4-5절)

이에 내가 그 명령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나서 일어나 서는데 극히 (           )더라 (에스겔 37장 10절)

   이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시는 회복의 사건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뼈들이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하신다.(11) 그런 마른 뼈들에게 생기가 불어넣어지고 큰 군대를 이루듯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영으로 인해 살아나게 될 것이며, 고국 땅에 돌아오게 될 것이다.(14) 
   또한 37장 15-28절에는 두 막대기가(16)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17) 이는 분열된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에 의하여 연합하여 한 나라를 이루게 될 것을 뜻하는 말씀이다. 그렇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회복의 말씀을 주시고, 말씀을 이루실 것을 약속하신다. 

내가 그들과 화평의 (           )을 세워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또 그들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내 (           )를 그 가운데에 세워서 영원히 이르게 하리니 내 처소가 그들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           )이 되고 그들은 내 (           )이 되리라 내 성소가 영원토록 그들 가운데에 있으리니 
내가 (              )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을 열국이 알리라 하셨다 하라
(에스겔 37장 26-28절)

5. 에스겔의 후반부 : ❷하나님의 도구 곡의 전쟁과 심판(      ) ~ (      )장
   하나님은 곡을 도구로 사용하셔서 전쟁을 버리게 하시고, 또 곡 역시 하나님께 심판받아 멸망당하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2) 이 곡은 하나님께서 이끌어다가 이스라엘을 치게 한 도구였다.(17) 그런데 이스라엘을 침략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노여워하시며(18)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라 말씀하신다.
   결국 그렇게 곡은 멸망하게 될 것이며, 이와 반대로 이스라엘은 39장 21-29절과 같이 회복할 것이다.

내가 다시는 내 얼굴을 그들에게 가리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내 (        )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쏟았음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에스겔 39장 29절)

6. 에스겔의 후반부 : ❸새 성전(      ) ~ (      )장
   이제 예루살렘이 함락된지 14년 지난 후(40:1) 에스겔은 하나님께서 주신 환상을 보게 된다. 이 환상은 이스라엘이 포로로 끝나는 족속이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고국으로 돌아가, 그곳에서 하나님의 성전이 새롭게 세워지고, 그곳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온전한 예배가 회복될 것을 깨닫게 해준다. 

① 40-43장 새로운 (            )   에스겔은 하나님의 이상 중에(2), 예루살렘으로 이끌려 성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게 된다. 성전의 동쪽을 향한 문을 시작으로, 바깥뜰, 북-남쪽을 향한 문, 안뜰 남쪽 문 등등 성소와 지성소의 골방, 제사장 방, 성전의 사면 담을 측량하면서 자세히 살펴본다. 이 기록은 40-42장에 걸쳐 이어지며, 여기서 성소문의 규격, 제사 용품을 보관하는 골방, 부속 건물, 벽과 문의 장식, 성전 주위의 방, 뜰에 있는 부속 시설, 성전 전체의 크기 측량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자세히 기록된 이유는 에스겔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성소를 다시 지으실 약속을 주신 것을 예언하기 위함이다.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으로 들어가고(43:4),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하시기로 약속하신다. 이후 43장은 번제단의 크기와 모양에 대한 내용과 번제단의 봉헌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② 44-46장 새로운 (           )   성전 동쪽 문이 닫힌 것으로 시작되는 44장은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다고 기록되어 있다.(44:4) 이어서 에스겔은 여호와의 전에서 봉사할 수 없는 이방인을 거룩한 곳에 들이지 않도록 말씀을 듣는다.(44:9) 이후 성전에서 봉사하는 제사장으로서 레위인을 구별할 것과(44:13) 제사장직을 수행하는데 여러 규례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45장에는 회복한 땅 가운데 거룩한 땅으로 삼을 구역에 관해 말씀하신다.(45:1) 또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모두 지킬 유월절을 포함한 여러 율례들을 말씀하신 것도 기록되어 있다.
   마지막 56장에서는 안식일과 초하루 월삭에 드리는 헌물과 제사, 여러 율례들과 군주와 그의 기업 등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③ 47-48장 새로운 (        )   47장에서 에스겔은 성전에서 나오는 물이 사해를 향해 흘러가고(47:1-2) 그 강물은 황무지를 옥토로 바꾸며 온갖 생물이 살아나게 함을 보게 된다.(47:90 이렇게 땅이 회복하는 축복의 강은 성소를 통하여 나온 물이다.(47:12)   그리고 새로운 땅의 경계선과 분배에 있어서 기록하며(47:22), 48장에서도 각 지파의 몫과 거룩한 땅을 분배하는 것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땅에 대한 이스라엘의 회복의 말씀을 전한 에스겔은 새로운 성읍에 대해서 이렇게 마지막으로 선포한다.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                )라 하리라 (에스겔 48장 35절)

   ‘여호와 삼마’의 뜻은 (                                   )라는 뜻이다.

[문제]
1. 에스겔이 본 환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환상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여호와 삼마’의 뜻은 무엇입니까?


3. 47장에서 이스라엘의 땅을 회복시키는 물은 어디로부터 흘러나옵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38) 20과 에스겔(1)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40) 21과 다니엘(1)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