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18 17:12:03
조회수 123
첨부파일 [배포용]바이블아카데미(14) 7과 여호수아(1).pdf

바이블아카데미(14) 7과 여호수아(1)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 저자 : ( )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인솔하고 요단강을 건너가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1-12), 하나님께서 주신 영토를 각 지파 백성들에게 분배함으로써(13-24)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했던 내용들을 성취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기록한 책이다.(라이프성경사전)

 

2. 여호수아 전반부 : ( ) ~ ( )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는 내용.

구분

가나안 정복 전쟁

내용

정복 전쟁 준비,

가나안에 들어감

정복 전쟁,

가나안을 정복함

본문

 

 

 

3. 여호수아 후반부 : ( ) ~ ( )

가나안 땅에 정착하는 과정.

 

*핵심성경구절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4. 정복 전쟁 준비 // 가나안에 들어감

1장 지도권을 위임받은 여호수아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가 죽고, 여호수아가 새 지도자로 임명된다. 하나님께서는 새 지도자, 여호수아에게 1장에서 3번이나 같은 말씀을 하신다.

15-9(‘                                         ’)

여호수아에게 담대하게 행동하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율법에서 계시하신 모든 것, 말씀을 따라 온전히 살아가라는 것이었다.(8) 즉 하나님의 약속의 땅을 소유하는 일은 곧 말씀에 순종하며 구체적으로 순종하며 나아가는 일이다.

 

2장 여리고 정탐
여호수아가 보내어 여리고성을 정탐하러 가게 된 정탐꾼들은 기생 ( )의 집에 들어간다. 이때 여리고 왕에게 정탐꾼들이 있다고 고발을 당하고, 이 이야기를 듣고 여리고 왕이 ( )에게 사람을 보내어 정탐꾼을 끌어내라고 명령한다.

( )은 지붕에 올라가서 정탐꾼을 숨겨주고, 후에 정탐꾼들에게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드러낸다.(11) 그리고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아 목숨을 지켜주기로하는 약속을 맺어 구원을 얻게 되는 여인이 된다. 나중에 여호수아를 만난 정탐꾼들의 보고는 24절과 같이 ( )이라는 여자를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하신 약속을 확인하였음을 알 수 있다.

3( )을 건넘

하나님께서는 이 놀라운 일을 통해 모든 이스라엘 앞에서 모세와 함께 계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와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하고자 하셨다.(7) 모세가 홍해를 건너듯 이제 이들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인도를 따라 ( )을 건너 이동하게 된다.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 )가에 이르러 들어서니 물이 끊어져 여리고 앞으로 바로 건널 수 있는 기적을 맛보게 되었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그 강에 서 있는 동안, 많은 백성은 강을 건너 땅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4장 기념석

요단강에서 이스라엘 사람이 모두 건너가고,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일하신 놀라운 일을 이스라엘 백성과 잊지 않기 위해 요단강에서 기념이 될 돌을 챙기고 나와 요단강에 기념석을 세웠다.(9) 기념석은 ( )개의 돌로 이루어져서, ( )지파를 상징한다. 이 기념석은 길갈에도 세워졌다.(20)

이 기념석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요단강의 물을 가르신 하나님의 능력과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호수아 424)

 

5장 언약의 보증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금 언약의 보증을 세우는데, 그것은 길갈에서 이스라엘 백성 중 남자들이

( )를 받는 것이었다.(2) 이것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에 존재했던 언약의 표시이기에, 이들은 다시 받아야 했다. 이것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사실상 하나님의 약속으로부터 배제된 사람들이며, 그 뜻은 약속의 땅에서도 배재된다는 뜻이었기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의 언약의 관계를 다시 세우며

( )를 받으라 명하신다.

그리고 5장에서 여호수아는 신비한 한 사람, 칼을 든 여호와의 ( )을 만난다.(13-15)

 

5. 정복 전쟁 // 가나안을 정복함

6장 무너진 ( )

요단강을 건넌 이스라엘 백성이 ( )에 오고, 하나님께서는 ( )성에 들어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신다.(2-5)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이미 전투의 결과를 가르쳐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5)
하나님의 말씀대로 제사장들이 언약궤 앞에서 양각 나팔을 부는 가운데, 이스라엘 백성은 그 성읍을 하루에 한 번씩 돌되 6일을 그렇게 했다. 그리고 그 다음 일곱째 날에는 ( ) 성을 일곱 번 돌고, 양각 나팔을 길게 불 때 백성은 큰 함성 소리로 외쳤다. 바로 그때 굳게 닫혀있던 ( ) 성벽은 무너진다.

그렇게 ( ) 성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에서 귀한 첫 승리를 얻었고, 하나님의 편에 섰던 라합은 구원을 얻을 수 있었다.

 

7-8장 아이성 전투

- 7장 ( )의 범죄

7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에서 온전히 바친 것들로 말미암아 범죄하였다고 말씀하신다.(1) 이는 구체적으로 살펴볼 때, ( )이라는 개인이 하나님께 바쳐진 것에서 일부를 취한 범죄를 저지른 일을 통해 비롯된 것이었다. 하나님은 여리고를 이스라엘에게 허락하시면서, 그들이 이 성의 어떤 전리품도 가지지 말라 하셨다.

( )은 이 전리품 중에 자신의 것을 챙겨가면서, 결국 이스라엘 전체가 하나님 앞에서 범죄를 저지른 일이 된 것이다.

아직 이 사실을 알지 못한 여호수아는 아이성을 점령하기 위해서 정탐꾼을 보냈고, 정탐한 것을 토대로 전쟁을 준비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구하지 않은 이스라엘은 아이성 사람들에게 참패를 당하고 36명이 죽는 일이 발생했다. 이 일로 인해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은 ( )(5)

이렇게 전쟁에서 지자 여호수아는 옷을 찢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아이성 전투의 패배의 이유를 이스라엘의 죄 때문이라 가르쳐주신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 거룩해져야 했다. 여호와께 바쳐진 물건이 그들 가운데 있는 한 이스라엘은 죄 가운데서 승리할 수 없었다. 그렇기에 각 지파, 족속, 가족, 개인을 뽑아 죄를 지은 이를 찾았고 결국 ( )이 그 죄를 지은 사람으로 드러났다.

자신의 죄를 자백한 ( )은 그의 자녀들과 그 물건은 골짜기로 가서 돌로 치이고 불사름을 당하게 되었다. 그 위에 돌무더기는 크게 쌓이고, 그 곳 이름은 ( ) 골짜기라는 괴로움으로 불리게 되었다.

 

- 8장 ( ) 점령

자신들 중에 있던 죄를 해결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끄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는 염려하지말고, 백성을 데리고 ( )으로 가라고 알려주시며 승리를 약속하여 주신다. 다시 전진하는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순종한다.
( )의 왕은 이스라엘의 주력 부대가 오는 것을 보고 대결을 하는데, 성읍 뒤에 있는 복병에 대해 알지 못하고, 결국 매복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패배하게 된다. 여호수아가 창을 들어 ( )을 가리키고 있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 ) 거민을 진멸하셨다. 그렇게 이스라엘 백성은 ( )을 취할 수 있었다.

 

9( )의 속임수와 조약

( ) 사람들은 속임수를 이용하여 이스라엘과 화친을 맺고자 했다. 이들은 낡고 해어진 옷과 신발을 착용해 변장하고, 오래된 양식을 들고는(4-5), 자신들이 매우 먼 곳에서 왔는데 이스라엘과 조약을 맺기를 원한다고 요청한다.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은 이스라엘 백성(14)( ) 족속의 속임수에 넘어갔고, 그로인해 그들과 화친 조약을 맺게 되었다. 이 조약으로 가나안 족속들을 그 지경에서 모조리 몰아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말았다. 이들은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나무를 패며 물을 긷는 자가 된다.

 

10-12장 남쪽 / 북쪽 군사 원정

이스라엘 백성은 여리고 성을 정복함으로서 가나안 땅의 중앙 지역을 장악한 후, 남쪽과 북쪽 지역을 차례대로 정복한다. 가나안 왕들은 연합을 하여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고자 했는데 ( )장에서는 남쪽에서, ( )장에서는 북쪽에서 전쟁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먼저 이스라엘과 화친을 맺은 기브온 사람들은 아모리 왕들의 연합 공격을 직면하자, 곧바로 여호수아와 접촉해서 남쪽 연합에 대항하도록 도움을 달라고 요구한다. 이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전쟁을 준비한 이스라엘은 야간에 남쪽 왕들을 기습 공격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전쟁에서 큰 ( )을 내리고, 이스라엘이 죽인 자보다 훨씬 많은 수가 ( )으로 인해 죽게 하셨다. 또한 남은 아모리인들을 완전히 물리칠 수 있도록 ( )( )이 기브온 위에 머물고 멈출 수 있게 도우셨다. 이는 모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신 일이다.

이후로도 이스라엘은 남쪽의 나머지 영역을 전복해나갔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나아갔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호수아 1042)

그리고 ( ) 야빈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을 반대하는 왕들이 연합을 한다. 이는 북쪽 동맹세력이 되는데 이 세력은 엄청난 군사의 규모로 이전보다 훨씬 강한 세력이었다. 이 세력과 전쟁을 벌여야하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손에 적들을 넘겨주고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6)고 다시금 말씀하신다.

이 전쟁에서 역시 이스라엘은 큰 승리를 이루며 그들이 가진 전쟁 승리의 비결, 무기는 오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순종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호수아 1115)

이처럼 이스라엘 정복 전쟁의 승리의 핵심은 순종이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명령한대로 행동했고,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함으로 이들은 약속의 땅을 정복하는 승리를 얻을 수 있었다. 여호수아 전반부의 마지막, ( )장에서는 이스라엘이 정복한 왕들과 성읍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이 싸우시고, 이스라엘이 순종으로 약속을 성취해간 가나안 정복 전쟁은 이렇게 결론을 맺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호수아 1123)

 

[문제]

1. 여호수아에서 기억에 남는 전쟁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여리고 성은 어떻게 무너졌습니까?

 

3. 여호수아는 약속을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과 그분께 순종으로 응답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균형이 이루어진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무엇이며, 그 약속을 이루기 위해 삶에서 직접적으로 필요한 순종의 자세는 무엇입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13) 6과 신명기(2) 자료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15) 7과 여호수아(2) 자료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