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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14 20:2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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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모세의 두 번째 설교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기대하시는 일(4:44-26:19)

 

만나 세대가 가나안 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내용. 하나님께서는 이미 가나안 땅의 문화를 알고 계시기에 그들이 그 땅의 문화를 좇지 않고 하나님의 문화를 세워 나가기를 바라십니다. (신12:30-31)

1. 하나님의 율법 소개 - 4:44-49

이스라엘이 과거 시내 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율법에 관한 강론 시작

 

2. 십계명 설명 - 5:1-11:32

1) 위대한 왕의 언약 - 5:1-33

 

호렙산 언약의 의의(1-6절)

ㄱ) 하나님과 개인 사이에 맺어진 언약이 아닌 이스라엘이라는 민족과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전민족적 언약.

ㄴ) 모세와 여호수아, 갈렙을 제외한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비록 호렙 산에서 하나님과 직접적인 언약을 맺지 않았지만 그 언약은 유효

 

십계명 설명(7-33절)

ㄱ) 하나님과의 관계 점검

ㄴ) 부모와의 관계 점검

ㄷ) 이웃과의 관계 점검

 

2) 율법을 가르치라는 명령 - 6:1-25

율법의 근본 목적(1-3절)

ㄱ) 인간이 하나님을 올바르게 섬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

ㄴ) 율법을 지킬 때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약속됨(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

- 명령 :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요점을 가리키는 것으로 계명을 의미

- 규례 : 법령적인 율법과 도덕적인 명령을 포함한 율법

- 법도 : 하나님과 이웃에 대하여 마땅히 행해야 할 도리 또는 의무

 

율법의 대강령(4-9절)

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ㄱ)마음에 새기고

7.네 ㄴ)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ㄷ)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ㄹ)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또 네 ㅁ)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들으라(쉐마) -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그것에 순종해야 함을 의미

ㄱ)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함 : 하나님의 말씀을 확실히 기억하고 자신의 모든 감정과 의미에서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야 함

ㄴ)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쳐야 함 : 부모는 가정에서 철저한 신앙 교육을 실시하여 자녀들이 생명의 말씀을 지켜 행하도록 해야 함

ㄷ) 말씀을 강론할 것 : 하나님의 말씀이 가정, 사회등 어느 곳에서든지 대화의 중심이 되어야 함

ㄹ) 하나님의 말씀을 기호로 삼아야 함 :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행동의 지침

ㅁ) 하나님의 말씀이 항상 생활에 적용되어야 함 : 하나님의 말씀이 항상 우리 생활의 중심

 

하나님을 향한 바른 신앙(10-19절)

ㄱ)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모든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

ㄴ) 허락된 모든 물질과 부요를 헛된 일에 허비하지 말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사용

ㄷ) 이 세상의 번영과 축복과는 비교할 수 없는 축복이 예비되어 있음을 알고 하늘에 궁극적 소망을 두어 야 함

ㄹ) 자신과 세상을 구별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함

 

신앙교육의 내용(20-25절)

ㄱ)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신 사실(죄로부터 구원)

ㄴ) 그들의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으로 인도하여 들어가게 한 사실(하나님의 약속)

ㄷ)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고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3) 가나안을 정복하라는 명령 - 7:1-26

이스라엘의 구별된 삶(1-11절)

ㄱ) 그 땅 거민을 섬멸하고 교류하지 말 것

ㄴ) 우상을 파괴할 것

ㄷ) 세상과는 구별된 삶을 살 것

 

계명 준수에 따르는 축복(12-16절)

ㄱ) 인애를 베풀어 주심

ㄴ) 번성케 하심

ㄷ) 물질적으로 풍요케 하심

ㄹ) 건강의 축복을 주심

 

이스라엘을 격려하는 모세(17-26절)

지난날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실 때의 여러 가지 기사와 능력을 상기시킴으로 가나안 정복 전쟁에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함

 

4) 여호와를 기억하라는 명령 - 8:1-20

광야 생활 회고(1-6절)

ㄱ) 광야 40년 단순히 하나님을 반역한 결과가 아니라 이스라엘을 훈련하는 과정

ㄴ) 40년 동안 부족함 없도록 채워주심(하나님과 오래 교제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함. 낮추고 겸손하게 해서 복을 주시기 위해서. 하나님 말씀만 들으면 얼마든지 살 수 있음)

 

가나안의 풍요와 이스라엘의 본분(7-20절)

가나안 땅은 물이 많고, 농산물이 풍부하며, 광물이 풍부한 지역으로 묘사

이것들을 누릴 때 가져야 하는 자세

ㄱ) 풍요한 삶으로 인해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ㄴ)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을 기억하도록

ㄷ) 자신이 누리는 복이 스스로의 노력과 수고의 결과인 것처럼 교만하지 말것

ㄹ) 다른 신을 섬기고 쫓지 말라는 경고

 

5) 자기 의(義)에 관한 명령 - 9:1-10:11

가나안 땅의 족속들은 이스라엘 보다 강대한 자들임 이스라엘의 실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승리하게 됨 그 때 이것이 나의 공의로 말미암은 것이 아님을, 마음의 정직함으로 도 아님을 그들의 악함으로 말미암아 쫓아내는 것이며 이것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는 것임

- 인간은 자신의 조건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발견하기 원하며, 결과에 대한 자신의 만족을 드러내고자 함.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인간의 연약함을 아시기 때문에 모세를 통해서 자신의 의가 하나님이 되지 않도록 경고하고 계심

금송아지 - 자기 의를 위해 스스로 하나님을 만듦 : 십계명 돌 판의 파괴는 하나님과 약속의 파괴였지만 다시금 모세의 중보를 통해 십계명을 다시 주심으로 다시금 언약을 맺게 됨

 

6) 축복과 저주에 관한 명령 - 10:12-11:32

여호와께서 요구하시는 것(12-22절)

ㄱ) 하나님을 경외

ㄴ) 하나님이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할 것

ㄷ) 하나님을 사랑하라

ㄹ) 마음과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삶의 현장에서 실현될 축복과 저주(11장 1-32)

순종에 따른 축복(1-25절)

ㄱ) 이른 비(10, 11월)와 늦은 비(3,4월) 파종기와 추수기에 내려 파종과 결실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비 -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적절한 은혜

ㄴ) 가나안 땅에서의 삶이 길다 - 영원한 하나님의 평강

ㄷ) 원수의 강력한 세력가운데에서도 번영하며, 부강

ㄹ) 대적들이 두려워 함

축복과 저주(26-32절)

그리심 산에서 축복을 선포, 에발 산에서 저주를 선포(그리심 - 숲 울창, 남쪽 햇볕 잘듬. 에발 - 바위, 북쪽이라 그늘에 가릴 때 많음. 두 산 높이가 비슷하며 마주 대하여 축복과 저주를 대조적으로 선포하기 좋음)

ㄱ) 하나님과 함께하면 모든 것이 축복

ㄴ) 하나님과 함께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저주

 

3. 부가적인 율법에 대한 설명 - 12:1-26:19

1) 의식법에 대한 설명 - 12:1-16:17(제사나 절기와 관련된 법 : 우상, 종교, 십일조, 절기)

 

단일 중앙 성소(12장 1-14절)

ㄱ) 가나안에서는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장소에서 하나님을 섬겨야 함

ㄴ) 종교적 : 가나안의 이방 풍습에 물드는 것을 방지(당시 이방인들은 높은 산이나 푸른 나무 아래에 산당을 짓고 각자의 방식대로 신들을 섬기는 인본주의 풍습에 젖어 있었음.)

정치적 : 광야에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생활했기 때문에 하나님을 구심점으로 결집된 신앙공동체였지만 가나안 정복 후 각 지파의 기업에 따라 전국 각지에 흩어져 살게 됨. 각 지파 간에 분파 의식이 생기고 지역 간에 거리감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 문제를 단일 중앙 성소가 해결해 줌(백성들은 1년 3차 의무적으로 단일 중앙 성소에 모여 절기를 지키며 하나님께 회중 예배를 드려야 함. 이로써 한 민족, 한 핏줄임을 자각하며 동일한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 공동체, 운명 공동체임을 절감하게 함)

ㄷ) 모세의 성막 - 예루살렘 성전

 

식용 짐승 규례(12장 15-28)

ㄱ) 제물용이 아닌 식용 짐승은 성소와 관련하지 않고 자기의 처소에서 먹을 수 있음(피는 안됨)

ㄴ) 제물용 짐승은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장소에서 가능

ㄷ) 레위기와 다른 점은 레위기의 규례는 식용이나 제물용이나 모든 짐승은 회막문 앞에서 잡았음. 본문에서 식용의 경우는 자기 처소에서 잡아먹어도 됨.

- 가나안 땅에서는 백성들이 중앙 성소 주위가 아닌 넓은 지역에서 살아야 했기 때문에 완화. 율법의 변천은 율법이 인간을 속박하기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를 위해 주어졌다는 것. 피를 먹지 말라는 것은 생명의 주인이 하나님 임을 고백하는 것임.

 

거짓선지자, 우상 숭배자, 군중의 유혹자 근절(13장)

5절 다른 신을 섬기자는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죽이라

9절 가까운 사람들(부모, 형제, 아내, 자녀, 친구)이 꾀어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섬기자하면 용서 없이 그를 죽이라

15절 거주하는 성읍에 불량배가 일어나 그 성읍 주민을 유혹하여 다른 신들을 섬기자 한다면 그 성읍과 그 가운데에 거주하는 모든 것과 가축을 칼로 진멸

- 철저한 우상 숭배 근절(하나님의 심정)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십일조(14장)

육축 동물의 정•부정(4-8절), 어류의 정•부정(9,10절), 조류 및 곤충의 정•부정(11-20절), 스스로 죽은 것을 먹지 말라(21)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한 기준 자체에 선악이 있는 것은 아님

부정한 것으로 구별된 것 중에 위생적으로 해를 주는 것이 있지만 이 구별은 위생학적 기준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거룩한 백성들로 하여금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식생활까지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 족속과는 구별되게 하시려 하시는 하나님의 의식적(儀式的), 종교적 이유. 이 규례를 통해 하나님 말씀 중심으로 성별된 삶을 살도록 요구하심.

현재를 사는 우리가 이 규례를 문자적으로 지켜야 하는 필요성은 없음(롬14:4) 우리는 더 이상 율법에 메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만물은 본래 하나님께 난 것으로 모든 것이 정하기 때문(고전8:6) 그러나 세상과 구별되어 하나님 말씀에 따라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은 진리.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율법의 문자적 구속력은 폐하였지만 율법의 근본정신은 시대를 초월하여 당위성이 인정됨.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5:17)

 

십일조에 관한 규례(14장 22-29절)

종교적 의무에 해당하는 십일조

ㄱ) 천지 만물의 주인이 하나님이신 것을 인정하는 것

ㄴ) 레위인을 봉양하고 구제 사업과 같은 일에 사용 - 이웃에 대하여 사랑을 실천하는 규례

 

안식년(채무 면제 규례 15장 1-11절)

완전한 탕감 보다는 안식년에 빚을 독촉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

ㄱ)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 기인

ㄴ) 가난한 이웃과 형제에 대해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야 함

ㄷ) 자비와 긍휼을 베푸는 자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입게 됨

 

이스라엘 3대 절기(16장)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 기념, 기억, 기쁨

 

2) 시민법에 대한 설명 - 16:18-20:20(재판, 왕정, 도피성, 전쟁)

공의와 참된 신앙(16장18-22절)

재판할 때 물의를 쫓지 말 것, 우상을 세우지 말 것 - 의식적 삶과 사회적 삶의 일치

 

재판의 상소제도(17장 8-13절)

지방 재판정에서 판결하기 어려운 문제, 곧 서로 피를 흘리거나 다투는 사건과 서로 구타한 사건 등은 중앙 성소의 제사장과 재판장에게 이첩, 송사의 당사자들은 그 판결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도록 함

ㄱ) 중앙 법정의 판결에 불복하는 자는 엄히 다스림

ㄴ) 중앙 법정의 판결은 하나님의 율법에 의해 신적 권위로 판결된 것

 

왕정 제도(17장 14-20절)

왕의 자격, 왕이 지켜야할 금지 규정, 왕의 통치 이념

ㄱ) 말(馬)을 두지 말아야함 - 군사력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ㄴ) 아내를 많이 두지 말 것 - 축첩으로 인해 국사를 소홀히 하고 향락에만 몰두하는 것을 방지

ㄷ) 자신을 위해 은금을 많이 쌓아 두어서는 안됨 - 통치자는 자신보다 백성을 더 위해야 함

 

도피성 제도(19장 1-13절)

실수로 살인을 저지른 자가 정당한 재판을 받기까지 피해있는 성읍

이스라엘 요단 동편 지역 3개, 서편 지역 3개 총 6개(동편 : 바산 골란, 길르앗 라못, 베셀. 서편 : 게데스, 세겜, 헤브론)

죄와 허물로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 그리스도께 나아가 그로 말미암아 구원받게 될 것을 예표.

 

 

3) 사회법에 대한 설명 - 21:1-26:19(가족, 결혼, 총회, 서약 등)

 

3부 모세의 세 번째 설교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하실 일(27:1-34:12)

 

1. 가나안에서 받은 언약의 승인 - 27:1-28:68

1) 제단 건립 - 27:1-8

2) 율법에 순종하도록 권고 - 27:9-10

3) 저주의 선포 - 27:11-26

4) 언약의 경고들 - 28:1-68

 

2. 팔레스틴 언약의 제정 - 29:1-30:20

1) 언약의 기초는 하나님의 권능 - 29:1-9

2) 언약의 당사자들 29:10-15

3) 언약의 경고들 - 29:16-30:10

4) 팔레스틴 언약의 승인 - 30:11-20

 

3. 언약의 중개자가 바뀜 - 31:1-34:12

1) 모세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에게 의무를 부과함 - 31:1-13

2)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의무를 부과하심 - 31:14-21

3) 율법책이 보관됨 - 31:22-30

4) 모세의 노래 - 32:1-47

5) 모세의 죽음 - 32:48-34:12

 

바이블아카데미(12) 6과 신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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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가나안 우상의 차이점은?

 

 

 

 

2. 신명기는 모세의 고별 설교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설교는 이스라엘의 과거를 회고하기 때문에 ( )입니다. 두 번째 설교는 ( )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하고 있기 때문에 법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 그리고 세 번째 설교는 미래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 )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신명기 6장 5절 말씀을 기록하고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신명기 6:5-

 

 

 

4. 신명기 10:12-22절에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이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마음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이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주시는 복이 있습니다. 신명기 11장 1절에서 32절 말씀을 통해 복의 내용을 적어보세요

 

1)

 

2)

 

3)

 

4)

 

5. 신명기의 큰 주제는 하나님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에 대한 말씀입니다. 내 삶에 하나님께 순종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또 불순종의 모습이 무엇인지 내용을 적어보세요

 

순 종 :

 

 

 

 

불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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