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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03 23: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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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바이블아카데미(9) 5과 민수기2.pdf

               바이블아카데미(9) 5과 민수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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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데스 주변을 방황함(15~20장) 40년(약 38년)

○15-19장 광야에서

  15장 제사점검

  16장 고라의 반역 but, 죄를 회개하고 시편의 저자들이 든 후손(죄의 고리를 끊다)

  17-19장 제사장 직무 점검

 

○20장 미리암의 죽음(20:1)과 아론의 죽음(20:22-29), 모세와 아론의 실패와 에돔의 통과거부(20:2-21)

 ☞ 민 14:25 가데스바데아 출발 후 자기들의 힘으로 가나안으로 가려다 실패(14:45)

민14: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그 후 20:14 에돔에게 가나안으로 가는 길 통과요청까지 약 40년의 기간 내용

=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실패와 율법 내용 뿐. 민20:14-17 40년후 다시 에돔 땅 통과요청

 

Keypoint 4. 두 번의 계수(백성) 사이에서 = 목이 곧은 백성(불순종) vs 하나님의 인도  

민수기(Numbers)가 된 이유 = 숫자를 두 번 세다 = 중요한 의미!

계수목적?  싸움에 나갈 만 자 = 이십세 이상의 장정(남자)

[첫번째 계수: 광야 1세대] 민 1:45-47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 조상의 가문을 따라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이스라엘 자손이 다 계수되었으니 계수된 자의 총계는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었더라

그러나 레위인은 그들의 조상의 지파대로 그 계수에 들지 아니하였으니

 

[두번째 계수: 광야 2세대] 민 26:1-4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의 총수를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조사하되 이스라엘 중에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전쟁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하시니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그들에게 전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나온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라 하니라

 

처음 계수(1장)

두 번째 계수(26:1-51)

장 소

시내산-가데스바데아(가나안)

광야-요단강 동편 모압평지

기 간

약 3개월

38년

숫자(20세이상)

603,550명

(육십만삼천오백오십 명)

육십만 601,730(천칠백삼십 명)

 - 1,820명이 줄어듬

대 상

광야 1세대

광야 2세대

민수기

1-14장

민15-36장

 

 

 

☞ 이스라엘 = 목이 곧은 백성 = 우리!

신명기 9:13 

여호와께서 또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았노라 보라 이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하늘의 양식인 만나 먹기를 거부하고 애굽의 양식을 갈망했으며(11장),

하나님의 택하신 지도자 모세를 비방하고 그의 권위에 도전했다(12장).

열 명의 정탐꾼들의 불신에 찬 보고로 인해 백성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기를 포기했다(13장).

계속하여 그들은 고의적으로 안식일을 범하고(15장),

결국에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선동으로 지도권과 제사장직에 대한 범국가적인 반역을 꾀하였다(16~19장).

이런 제어되지 못한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 휩쓸려 위대한 지도자 모세까지도 돌이킬 수 없는 죄를 저지르고 말았다(민20:7-12).

 

 

모세 너 마저? 물을 내라 vs 두 번치다 민20:7-12

모세의 불순종의 결과 = 모세조차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함

but, 불순종의 광야생활임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의 숫자가 별로 줄지 않았다. 

 

왜? 광야 = 훈련의 시간! 그래서 하나님이 인도하고 먹이심. 광야가 징계의 시간이라면 숫자 급감했을 것!

but, 인도(구름기둥과 불기둥)&먹이심(만나 메추라기) 광야의 시간 = 하나님의 인도 + 일용할양식 = 하나님의 은혜

 

○인도 = 구름기둥과 불기둥 민수기 14:14

○먹이심 = 만나와 메추라기

[만나시작]출 16:2-5  만나( מָ‏ן) 뜻 = 이게 뭐냐?   [메추라기]출16:13-15

[만나 끝=가나안 첫 추수 후]여호수아 5:11-12

하나님은 다 계획이 있구나!

☞ 광야의 시간 = 하나님의 보호하심 체험 + 하나님 믿음 훈련 = 가나안정복 "싸움에 나갈만한 자"

☞ 광야의 시간 = 하나님의 보호하심 체험의 시간

신8:4-6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숫자변화에 숨겨진 또 다른 은혜의 이야기]

○광야기간 제일 많이 준 지파 = 시므온지파(37,000명) why?

1차(3번째 숫자 53,900명) but, 2차 인구조사에서 제일 적은 숫자(22,200명)가 됨

 

(1)바알브올사건(민25:1-18/모세가 신명기 연설 약 2달전)와 깊은 연관

= 2차 숫자계수(민 26:1-4) 전 생긴 가장 큰 사건!

 

'바알브올'(Baal Peh_ore)은 '브올 지방의 바알'이라는 뜻. 곧 가나안에서 만날 유혹(우상숭배)에 대한 전초전의 성격 = 가혹한 징계!(시범타!) 이 징계 후 2차 계수 and 땅 분배 때 유대지파 분배받은 땅에서 재 분배받음(여호수아 19:1, 시므온 지파가 독립된 경계를 갖지 못함 의미)

 

여호수아 19:1-9

[바알브올사건으로 죽은자 숫자]민25:1-9

[바알브올으로 죽은 사람과 지파]민 25:14-15

[사도바울 바알브올사건 언급]고린도전서 10:8

 

[여기에 숨겨진 또다른 이야기, 시므온지파의 징계(숫자감소)와 발람의(액자식 구성)]s

◆바알브올사건(시므온지파)와 발람(민22:7-35)의 관계 = 죄의 유혹의 치밀함과 무서움

민수기 등장하는 발람예언은 예수님의 탄생을 예언하는 중요한 구절이다.

민24:17에 나오는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

 

그렇다면 발람은 하나님의 예언자인가?

 

발락(모압 왕) vs 발람(이방인 예언자)

출애굽(B.C.1446년) 이스라엘 민족이 40년 광야생활 후 모압평지도착

모압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후손(창19:36-38 모압과 암몬)

이스라엘 60만대군 무서워 유명한 이방신 예언자 발람을 통해 저주

발락왕의 3번 저주부탁 3번거절하고 오히려 이스라엘 축복

But, 하나님이 주신 기회 놓치고 물질과 명예에 마음 뺏겨 결국 욕심으로 멸망

신명기 23:4

베드로후서 2:15

뇌물을 받은 발람 겉으론 저주못함!

but, 이스라엘을 저주하고 부귀영화를 얻을 방법을 계획!

민수기 25장이다. 바로 시므온지파가 우상숭배(음란)에 의해 2만 4천명이 역병에 걸려 죽는 사건

이 사건의 배경에는 발람의 계획이 있음

민수기31:16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발람은 겉으론 나의 하나님(22:18)로 고백하지만, 진짜 영접하지는 않고 돈과 명예를 쫓았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는 것. 곧 우상숭배(음란)알았고 발락에게 조용히 자신의 계획 얘기하고 큰 부를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최후는?

여호수아 13:21-22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놓치지 마라!

☞그래서 베드로 사도를 비롯, 초대교회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모델로 발람을 지적

하나님은 발람의 입술을 이용할만큼 기회를 주심 = 시므온지파에게도 돌이킬 기회 줌

but, 그들은 그 기회를 놓치고 멸망의 길로 감

나귀의 입술을 사용해서라도 돌이킬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놓치지말라!

 

 

(2)둘째, 야곱의 예언? 시므온 지파 = 흩어짐, 나눠짐(원인, 디나사건 창34장)

창49:7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가문에 흐르는 저주!?

 

but 창세기 디나사건(창34장) 같은 저주 받은 레위지파  창49:5-7

저주받은 지파에서 아론과 모세 출생했으나 제사장과는 거리가 먼 지파

그런데, 출32장 우상숭배사건(금송아지)때 레위지파가 전면으로 나섬

출32:26-29

 

☞광야는 단순히 방황하며 흘러보내는 죽은 시간이 아니다.

광야에서 믿음의 훈련을 받는 시간이다. 

불순종한 광야 1세대는 여호수아와 갈렙 외는 가나안을 들어가지 못했다(민 26:63-65)

 

☞또한 그 시간을 헛되이 보낸 시므온지파는 저주로 훝어졌고, 가나안의 땅을 제대로 분배받지 못했다

but, 레위지파는 이 시간을 통해 하나님의 제사장 지파가 된다

 

광야 = 하나님의s 인도+ 일용할 양식

= 하나님의 훈련통해 진짜 믿음의 사람을 구별하고 훈련하여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사람(싸움에 나갈만한 자)을 만들어가는 곳

 

◆불순종 및 원망의 반복

①다베라(민11:1-3) 악한말로 하나님원망 → 여호와의 불이 진 끝을 불사름

②기브롯핫다이와(민11:4-35) 고기 먹고 싶어 원망 → 고기 씹기전에 큰재앙으로 죽음

③하셀롯(민12장) 모세가 구스여자 취한 것 미리암 비방 → 7일간 한센병걸림

④가데스바데아(민13-14장) 정탐듣고 모세원망 죽이려 함 → 광야 40년 방황

⑤호르마(민16:1-35) 고라, 다단, 아비람, 온이 당을 짓고 모세와 아론 대항 → 반역 주동자 산채로 매장

⑥신광야 가데스(민20:2-13) 물이 없다고 모세 원망 → 모세가 급하게 화를 참지 못하고 반석을 쳐서 물 냄

⑦에돔땅(민21:4-9) 험한 길로 인해 원망 → 불뱀에 물려 죽음. 놋뱀 보는자 구원.

→ 여전히 목이 곧은 백셩 = 우리의 모습?

[문제]

1. 민수기에는 백성들을 두 번 계수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계수사이에 숫자의 차이는 몇 명입니까? 어느 지파가 가장 많이 줄었습니까?

 

2.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민20:7-12)

 

3. 광야에서 하나님은 무엇으로 인도하셨습니까?(민수기 14:14)

또 어떤 양식으로 먹이셨습니까?(출16: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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